[뉴스21 통신=최병호 ]
울산북구의회(의장 김상태)가 13일 본회의장에서 호계고등학교 학생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청소년 모의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모의의회는 (사)의회를사랑하는사람들 북구지회가 주관했다.
청소년들의 민주시민 의식을 함양하고 미래 정치 지도자로서의 꿈을 키우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김상태 의장과 의원들, 박천동 북구청장이 참관한 가운데 학생들은 의원과 집행기관 관계자 역할을 맡아 ‘운동장-체육관 계단 개방에 관한 조례안’ 등을 심사했다.
이 안건은 운동장과 체육관을 연결하는 계단을 학교가 안전상의 이유로 폐쇄한 것을 두고 편의를 위해 개방하자는 것이 골자다.
멀리 돌아서 이동하는 불편 해소를 위한 개방 의견과 안전을 고려한 폐쇄 유지 의견으로 나뉘어 학생 의원간에 열띤 토론이 이어졌고, 표결 끝에 안건을 가결했다.
조례안 심사에 앞서서는 ‘반티셔츠 선정 절차 개편’과 ‘학교 후문 통행로 개선’과 같은 평소 교내 생활에서 불편을 겪은 사안들의 개선을 요청하는 내용의 5분 자유발언도 진행했다.
김상태 의장은 “청소년 모의의회는 우리 지역 지방의회의 기능과 입법 절차를 체험하는 소중한 기회”라며 “다양한 의견을 듣고 조율하며 합의를 도출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민주주의를 직접 실천하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끝.
울주군치매안심센터,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치매안심센터가 지난 17일 지역사회 치매 및 고위험군 관리 강화를 위해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내년 치매지원사업 변경사항 및 신규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기관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참여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울주지사 △서·남..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어르신 방한용품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신용석, 정상화)가 겨울철 혹한기를 대비해 18일 지역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희망보따리 겨울 방한용품 지원사업’을 실시했다. 이날 위원들은 취약계층 어르신 가구 31세대를 직접 방문해 총 400만원 상당의 전기매트를 직접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정상화.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 하반기 환경정화활동 실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서억수)가 18일 청량천 일대에서 지역 환경 보호를 위한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청량천을 더욱 깨끗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조성하고, 자연경관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주민자치위원 25명이 참여해 쓰레기를 수거하고, 주변...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아동센터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연희, 이종남)가 18일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과 함께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을 실시했다.이번 사업은 평소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접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아동에게 자신만의 케이크를 직접 만드는 경험을 제공하고 세대 간 유대감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
울주군, 도급·용역·위탁사업 담당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중대재해 예방과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해 18일 문수홀에서 도급·용역·위탁사업 담당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안전보건 확보 의무 이행 관련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행할 수 있는 중대산업재해를 예방하고 담당 공무원 안전관리 관리 역량..
울주지역자활센터, ‘미니룸사업단’ 본격 출범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울주지역자활센터가 울주군 대표 특산물인 서생배로 디저트를 만드는 ‘미니룸사업단’을 본격 출범한다고 18일 밝혔다. 센터는 이날 이순걸 울주군수를 비롯해 울주지역자활센터장 및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규사업 ‘미니룸사업단’ 개소식을 가졌다. 울산울주지역자활센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