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웅 의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박상웅 의원(국민의힘·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원내부대표)은 14일 국정감사에서 쿠팡 박대준 대표이사를 증인으로 출석시켜 “쿠팡 입점업체들이 납품대금 정산 지연, 광고 강요, 높은 수수료 등 ‘종합갑질세트’에 시달리고 있다”며 강하게 질타했다.
박 의원은 “쿠팡은 더 이상 일반적인 온라인 유통 플랫폼이 아니라 시장의 규칙 자체를 바꾼 ‘지배세력’이 되었다”고 지적하며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입점업체의 자금 흐름을 막는 ‘돈맥경화’를 초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로켓배송으로 물건은 다음날 도착하지만, 정산금은 두 달 뒤에야 지급되는 불합리한 구조”라며 “상생 관계로 발전해야 할 유통 구조가 오히려 인질극처럼 변질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실제로 지난해 ‘티메프 사태’ 이후 네이버쇼핑은 최대 9일, 카카오쇼핑은 2~40일 등으로 정산기일을 단축했지만, 쿠팡은 여전히 60일 안팎의 정산주기를 유지하고 있다.
박 의원은 또 “입점업체가 정산금을 빨리 받으려면 9만9,000원짜리 유료 멤버십에 가입해야 하는 구조로, 울며 겨자 먹기식의 불공정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판매자의 이익이 커질수록 ‘성장장려금’ 명목의 추가 수수료를 부과하고, 광고를 거부하면 퇴출 압박을 받는 사례도 보고되고 있다”며 “이 같은 구조는 쿠팡경제를 폐쇄적으로 만들고, 수많은 중소상공인에게 고통을 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박 의원은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지만, 사회적 윤리를 외면하면 반사회적 존재가 된다”며 “주무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는 쿠팡의 우월적 지위 남용 실태를 철저히 조사하고, 불공정 행위가 확인되면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한성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상황을 면밀히 파악하겠다”고 답변했으며, 쿠팡 박대준 대표이사는 “결제 기간 단축을 위한 프로그램을 검토 중이며, 광고 강요 등 내부 부당행위는 엄중히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주민 주도형, 정읍 도시재생 사업 국토부장관상 ‘대상’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원도심 재생을 위해 주민들이 직접 설립한 협동조합이 전국 대회에서 대상을 차지하며 도시재생의 모범 사례로 우뚝 섰다. 시는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도시재생 한마당 10주년 기념행사’에서 ‘정읍정심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이하 정심조합)’이 ‘2025년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
정읍시 칠보면 백암초, 고사리손으로 일군 기적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칠보면의 작은 시골 학교에서 시작된 아이들의 따뜻한 마음이 지역사회의 온도를 높이고 있다. 칠보면 백암초등학교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한 벼룩시장(플리마켓)의 수익금 전액이 어려운 이웃을 위한 성금으로 돌아와 훈훈한 감동을 준다. 정읍시는 백암초등학교(교장 김길수)가 학생·학부모들이 교내 .
정읍시의회 이만재 부의장, 한국ESG학회'우수조례' 최우수상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의회 이만재 부의장이 한국ESG학회가 주관한 우수조례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ESG '환경·사회·거버넌스' 가치를 반영한 조례 제정을 통해 시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입법성과가 높게 평가된 결과다. 이만재 부의장은 그동안 육아 친화적 환경 조성, 시민 복지 향상, 반려동물 보호 및 학대 방지 ..
한국공항공사, 'AI·BIM 센터 개소 및 공항 BIM 정책포럼' 개최
한국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박재희)는 12월 11일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AI·BIM 센터 개소식 및 공항 BIM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한국공항공사는 공항의 디지털 전환(DX)과 인공지능(AI) 기반의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해 고성능 GPU 서버 23식과 클라우드 가상서버, 공항 데이터 통합관리플랫폼 등을 갖춘 AI·BIM 센터를 개소했다. AI...
주말 수도권 등 중부내륙에 '대설'…토요일 서울에 1∼5㎝ 적설
[뉴스21 통신=추현욱 ] 이번 주말 수도권 등 중부내륙에 많은 눈이 내릴 전망이다.11일 기상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북서쪽에 자리해 동해 쪽으로 세력을 확장하는 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동풍이 불면서 이날 오후부터 강원동해안·산지와 경북동해안·북동산지에 비나 눈이 내리겠다. 찬 동풍이 상대적으로 따뜻한 동해 위를 지나면..
파주 ‘시민 인공지능(AI)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 성황리 마무리
파주시는 지난 5일, 운정행복센터 다목적홀에서 파주시가 개최한 ‘2025년 시민 인공지능(AI)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 본선을 진행했다고 밝혔다.이번 대회는 시민들이 일상에서 겪는 불편함을 인공지능(AI) 기술로 해결하고, 시정에 참신한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마련됐다. 시민 참가자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더 살기 좋은 파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