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후 양평군청 별관에서는 ‘양평 공흥지구 개발특혜 의혹’ 수사 과정에서 숨진 양평군청 공무원 A씨와 관련한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KBS뉴스영상캡쳐)
14일 오후 양평군청 별관에서는 ‘양평 공흥지구 개발특혜 의혹’ 수사 과정에서 숨진 양평군청 공무원 A씨와 관련한 기자회견이 열렸다. 현장에는 전진선 양평군수와 전국공무원노조 양평군지부 관계자들이 참석해 특검의 강압 수사 의혹을 제기하고, 추가 피해 방지를 촉구했다.
14일 오후 양평군청 별관에서는 ‘양평 공흥지구 개발특혜 의혹’ 수사 과정에서 숨진 양평군청 공무원 A씨와 관련한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KBS뉴스영상캡쳐)
전진선 군수는 “특검 수사로 인해 감당할 수 없는 극심한 고통을 혼자 감내하고 억울함을 호소했던 고인을 지켜주지 못했다”며 “공흥지구 개발사업은 이미 무혐의 불송치된 사건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고인이 남긴 자필 메모에는 ‘강압, 억압, 멸시, 회유’ 같은 단어가 수없이 적혀 있었다”며 “아직 조사를 받고 있는 다른 공직자들의 인권과 정당한 권리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종배 전국공무원노조 양평군지부장은 “심리적 압박이 사망의 직접적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음에도 특검 측은 언론을 통해 강압 조사 사실을 부인하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런 행태가 계속된다면 제2, 제3의 희생자가 발생할 수 있다”며 “고인의 죽음을 정치적 이해관계로 이용하려는 움직임은 유가족과 동료의 아픔을 외면하는 비윤리적 행위”라고 덧붙였다.
한편 A씨의 변호인 박경호 변호사는 이날 별도의 기자회견을 열고, 고인의 피의자신문조서에 실제로 하지 않은 진술이 포함돼 있었다고 폭로했다.
박 변호사는 “조서 마지막 2쪽에 다른 피조사자의 진술이 그대로 옮겨져 있었고, A씨가 ‘예’라고 답한 것으로 기록돼 있었다”며 “심야 조사도 서면 동의 없이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문서 열람 후 수사관들을 직권남용과 허위공문서 작성 혐의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A씨는 지난 2일 특검 조사를 받은 뒤 10일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그는 사망 전 자필 메모에서 “특검의 회유와 압박이 있었다”고 적었으며, 지인들에게도 비슷한 심정을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의 영결식은 14일 오전 양평군청 주차장에서 엄수됐다.
주민 주도형, 정읍 도시재생 사업 국토부장관상 ‘대상’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원도심 재생을 위해 주민들이 직접 설립한 협동조합이 전국 대회에서 대상을 차지하며 도시재생의 모범 사례로 우뚝 섰다. 시는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도시재생 한마당 10주년 기념행사’에서 ‘정읍정심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이하 정심조합)’이 ‘2025년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
정읍시 칠보면 백암초, 고사리손으로 일군 기적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칠보면의 작은 시골 학교에서 시작된 아이들의 따뜻한 마음이 지역사회의 온도를 높이고 있다. 칠보면 백암초등학교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한 벼룩시장(플리마켓)의 수익금 전액이 어려운 이웃을 위한 성금으로 돌아와 훈훈한 감동을 준다. 정읍시는 백암초등학교(교장 김길수)가 학생·학부모들이 교내 .
정읍시의회 이만재 부의장, 한국ESG학회'우수조례' 최우수상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의회 이만재 부의장이 한국ESG학회가 주관한 우수조례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ESG '환경·사회·거버넌스' 가치를 반영한 조례 제정을 통해 시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입법성과가 높게 평가된 결과다. 이만재 부의장은 그동안 육아 친화적 환경 조성, 시민 복지 향상, 반려동물 보호 및 학대 방지 ..
한국공항공사, 'AI·BIM 센터 개소 및 공항 BIM 정책포럼' 개최
한국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박재희)는 12월 11일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AI·BIM 센터 개소식 및 공항 BIM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한국공항공사는 공항의 디지털 전환(DX)과 인공지능(AI) 기반의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해 고성능 GPU 서버 23식과 클라우드 가상서버, 공항 데이터 통합관리플랫폼 등을 갖춘 AI·BIM 센터를 개소했다. AI...
주말 수도권 등 중부내륙에 '대설'…토요일 서울에 1∼5㎝ 적설
[뉴스21 통신=추현욱 ] 이번 주말 수도권 등 중부내륙에 많은 눈이 내릴 전망이다.11일 기상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북서쪽에 자리해 동해 쪽으로 세력을 확장하는 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동풍이 불면서 이날 오후부터 강원동해안·산지와 경북동해안·북동산지에 비나 눈이 내리겠다. 찬 동풍이 상대적으로 따뜻한 동해 위를 지나면..
파주 ‘시민 인공지능(AI)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 성황리 마무리
파주시는 지난 5일, 운정행복센터 다목적홀에서 파주시가 개최한 ‘2025년 시민 인공지능(AI)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 본선을 진행했다고 밝혔다.이번 대회는 시민들이 일상에서 겪는 불편함을 인공지능(AI) 기술로 해결하고, 시정에 참신한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마련됐다. 시민 참가자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더 살기 좋은 파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