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덕 의원, 신동욱 의원 사퇴 촉구 기자회견. 25.10.20. 사진=전종덕 의원실 제공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신동욱 의원의 발언을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신 의원이 진보당과 전종덕 의원을 향해 “방첩사 해체법을 발의해 간첩이 마음껏 활동하도록 하려 한다”고 언급하면서, 진보당이 “허위사실 유포와 색깔론적 정치공세”라고 반발한 것이다.
진보당 국회의원단(윤종오·전종덕·정혜경·손솔 의원)은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동욱 의원은 국민 앞에 사과하고 즉각 의원직에서 사퇴해야 한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의원단은 “이미 사라졌어야 할 낡은 정치의 유산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며 “허위 발언으로 동료 의원과 국민을 기만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논란의 중심이 된 전종덕 의원의 ‘군사법원법 일부개정안’은 국군 방첩사가 내란이나 불법 비상계엄 등 정치적 사건에 동원되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군의 정치적 중립성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로 발의된 법안이다.
이에 대해 신동욱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해당 법안을 두고 “국가 안보를 해칠 우려가 있다”며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반면 진보당은 “법안의 본래 취지를 왜곡해 북한 주장과 연결시키는 것은 근거 없는 정치선동”이라고 반박하며, “모르면 묻고 배우라”고 일침을 가했다.
전종덕 의원, 신동욱 의원 사퇴 촉구 기자회견. 25.10.20. 사진=전종덕 의원실 제공
진보당은 또한 “신 의원이 색깔론으로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행태는 구태정치의 부활”이라고 비판하며, 국민의힘이 이번 발언에 대해 당 차원의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정치권에서는 이번 사안을 두고 ‘국감 발언의 표현 자유’와 ‘허위사실 유포 책임’이 충돌하는 만큼, 향후 국회 윤리위 논의로 이어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울주군치매안심센터,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치매안심센터가 지난 17일 지역사회 치매 및 고위험군 관리 강화를 위해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내년 치매지원사업 변경사항 및 신규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기관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참여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울주지사 △서·남..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어르신 방한용품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신용석, 정상화)가 겨울철 혹한기를 대비해 18일 지역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희망보따리 겨울 방한용품 지원사업’을 실시했다. 이날 위원들은 취약계층 어르신 가구 31세대를 직접 방문해 총 400만원 상당의 전기매트를 직접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정상화.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 하반기 환경정화활동 실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서억수)가 18일 청량천 일대에서 지역 환경 보호를 위한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청량천을 더욱 깨끗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조성하고, 자연경관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주민자치위원 25명이 참여해 쓰레기를 수거하고, 주변...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아동센터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연희, 이종남)가 18일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과 함께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을 실시했다.이번 사업은 평소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접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아동에게 자신만의 케이크를 직접 만드는 경험을 제공하고 세대 간 유대감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
울주군, 도급·용역·위탁사업 담당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중대재해 예방과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해 18일 문수홀에서 도급·용역·위탁사업 담당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안전보건 확보 의무 이행 관련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행할 수 있는 중대산업재해를 예방하고 담당 공무원 안전관리 관리 역량..
울주지역자활센터, ‘미니룸사업단’ 본격 출범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울주지역자활센터가 울주군 대표 특산물인 서생배로 디저트를 만드는 ‘미니룸사업단’을 본격 출범한다고 18일 밝혔다. 센터는 이날 이순걸 울주군수를 비롯해 울주지역자활센터장 및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규사업 ‘미니룸사업단’ 개소식을 가졌다. 울산울주지역자활센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