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고향사랑기부 14억 원 돌파 '역대 최고치'
익산시가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3년 차인 지난해 14억 8,500만 원을 모금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시행 첫해인 2023년 5억 9,000만 원, 2024년 6억 6,500만 원과 비교해 2배 이상 급증한 수치다. 이는 고향사랑기부제 모금액 전북 도내 최우수를 목표로 지속 가능한 전략과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 시민 중심의 기부금 활용...
사진=이낙연 새미래민주당 상임고문 SNS캡쳐
이낙연 새미래민주당 상임고문(전 국무총리)이 더불어민주당이 추진 중인 사법개혁안을 향해 “이재명 대통령의 무죄를 만들기 위한 전천후 방탄 입법”이라며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이 고문은 21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대법원장을 몰아내려 ‘주먹’을 휘두르던 민주당이 이번엔 ‘법’으로 사법부를 파괴하려 든다”며 “법치주의가 죽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민주당이 추진하는 대법관 증원(14명→26명)과 재판소원제 도입(대법원 판결에 헌재 제소 가능)을 문제 삼으며 “이재명 대통령을 위한 ‘전천후(全天候) 방탄 장치’로 작동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자기 사람을 대법원에 최대한 많이 두겠다는 심산이며, 대법원 위에 헌재를 올려놓는 것은 사실상 3심제를 4심제로 바꾸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낙연 새미래민주당 상임고문 SNS캡쳐
이 고문은 “대법관 증원은 베네수엘라의 독재자 우고 차베스가 사용했던 방식”이라며 “그때부터 베네수엘라는 혼돈과 독재의 길로 빠졌다”고 비유했다. 또 “헌법 101조는 ‘사법권은 법원에 속한다’고 규정하고, 대법원을 최고법원으로 두고 있다”며 “대법원 위에 헌재를 두겠다는 발상은 명백한 헌법 위반이자 삼권분립 훼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집권세력이 왜 이런 시도를 하는가. 이는 대통령의 선거법 위반 사건을 비롯한 재판 결과를 뒤집고 무죄를 만들기 위한 정치적 의도”라며 “권력은 본래 악마의 속성을 가진다. 헌법이 허용한 ‘일정한 권력(some power)’을 넘어 ‘모든 권력(all power)’을 탐하면 민주주의는 붕괴한다”고 말했다.
이 고문은 “차베스를 닮지 말고 미국 민주당을 배우라”며 “사법부는 결연히 맞서야 한다. 국민 또한 침묵하지 말고 민주주의를 지켜야 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조희대 대법원장은 같은 날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공론화 과정에서 사법부의 의견을 충분히 제시하겠다”고 밝혔고, 민주당은 “대법원 권한 집중을 완화하고 재판 신뢰를 높이기 위한 개혁”이라며 입법 강행 의지를 거듭 드러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번 사법개혁안이 “사법부의 독립성과 삼권분립 원칙을 흔들어 법치주의를 훼손할 수 있다”는 우려와 “사법부 권력 견제를 위한 불가피한 개혁”이라는 반론이 맞서면서, 향후 헌정 질서를 둘러싼 격론이 이어질 전망이다.
익산시, 고향사랑기부 14억 원 돌파 '역대 최고치'
익산시가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3년 차인 지난해 14억 8,500만 원을 모금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시행 첫해인 2023년 5억 9,000만 원, 2024년 6억 6,500만 원과 비교해 2배 이상 급증한 수치다. 이는 고향사랑기부제 모금액 전북 도내 최우수를 목표로 지속 가능한 전략과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 시민 중심의 기부금 활...
원광대학교병원, 2024년(7차) 병원 표준화 사망비 적정성 평가 결과 A그룹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서일영)은 지난 12월 31일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제 7차 병원 표준화 사망비 적정성 평가에서 A그룹, 즉 병원 표준화 사망비가 낮은 기관 그룹에 포함된다는 결과를 받았다고 밝혔다. 병원 표준화 사망비 적정성 평가는, 동일 상병군을 치료하는 종합병원 이상의 전국 의료기관 사망률을 비교하는 지표로 병원 진료..
울산광역시의회, 동절기 비회기 의원 일일근무제 운영 제8대 의회 임기 마무리까지 계속되는 민생 챙기기
[뉴스21 통신=최세영 ]▲ 출처=울산광역시시의회울산광역시의회(의장 이성룡)가 회기가 없는 동절기 기간에 ‘비회기 의원 일일근무제’를 실시하며, 공백기 없는 현장 중심 의정활동에 나선다. 울산시의회는 2026년 1월 5일부터 19일까지 휴일을 제외한 총 11일간 제8대 의회의 마지막 비회기 의원 일일근무제를 운영한다. 이 기간 ...
울주군의회 이상우 의원,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
▲사진제공:울주군의회울산 울주군의회 이상우 의원이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가 수여하는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을 수상했다. 초선 의원인 이 의원은 울주군 나 선거구(언양·삼남읍, 두동·두서·상북·삼동면)를 지역구로 두고 있으며, 제8대 전·후반기 행정복지위원회와 경제건설위원회에서 활...
울주군보건소, 의료취약지역 한방 순회진료 운영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오는 6일부터 12월 15일까지 의료 취약지역 주민을 위한 ‘한방 순회진료’를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한방 순회진료는 한의사가 의료취약지역을 직접 방문해 개인별 증상에 맞춘 침 시술, 한약제제 투약 등 한방진료와 기초 검진 및 건강상담을 제공한다.또한 진료와 함께 뇌졸중 예방 및 관리 등 .
울주군, 2026년 1단계 공공근로사업 참여자 모집
▲사진제공:울주군청울산 울주군이 오는 5일부터 9일까지 ‘2026년 1단계 공공근로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취업 취약계층에게 한시적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여자는 총 101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신청자격은 사업개시일 기준 18세 이상으로 가구의 기준 중위소득의 60% 이하이면서 재산 4억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