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 통신=박철희 ]깊어가는 가을, 전남 해남이 맛과 멋으로 물든다.
해남군은 오는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삼산면 두륜산 도립공원 일원에서 ‘2025 해남미남(味南)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해남의 맛에 물들다’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해남의 풍부한 농수특산물과 전통 먹거리를 활용해 ‘맛있는 해남, 미남(味南)해남’의 진면목을 알리는 대표 가을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 퍼레이드는 10월 31일, 해남 14개 읍면 주민들이 각 지역의 특산물과 음식을 들고 행진하며 화려하게 막을 연다.
이어지는 개막식에서는 해남의 대표 먹거리 ‘해남 8미(八味)’를 공식 선포하는 퍼포먼스가 펼쳐져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예정이다.

해남 8미는 다음과 같다.
해남식 닭코스 요리
대흥사 보리쌈밥
해남김쌈 삼치회
해남 황칠요리
땅끝 한우요리
해남밥상
여름 갯장어
고구마 디저트
올해 주제존은 해남의 대표 수산물 ‘해남김’으로 꾸며진다. 김의 역사와 재배 과정, 가공식품 현황 등을 소개하는 ‘김 정보관’이 운영되며, 11월 1일 낮 12시부터는 해남 8미를 활용해 나만의 김밥을 만들어보는 ‘미남김밥 팝업존’도 열린다.
해남군수협은 축제 기간 동안 조미김 등 김 가공품을 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해남김 반값전’을 진행한다.
또한 해남의 백반 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해남밥상관’에서는 ‘해남밥상’과 ‘해남 밀키트’를 직접 맛볼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된다.
사전 예약 또는 현장 접수를 통해 참여 가능하다.
체험 프로그램도 풍성하다. 해남배추로 김치를 담그는 ‘515 김치비빔’ 체험에는 250명의 관광객이 참여할 예정이며, 김 떡국 나눔, 추억의 구이터, 막걸리 칵테일관 등 다채로운 먹거리 체험이 마련된다.
이외에도 미남푸드관과 주전부리관에서는 해남의 다양한 음식들을 직접 맛볼 수 있으며, 지역민이 주도하는 30여 개 프로그램 중 20여 개는 군민이 직접 참여해 축제의 의미를 더한다.
개막식 퍼레이드, 미남 지역예술 한마당, 오기택 가요제 등도 함께 열린다.
보조무대에서는 ‘2025 평생학습축제’와 어린이들을 위한 국화존 놀이터가 운영되며, 행사장 일원에는 형형색색의 국화가 수놓은 ‘땅끝 국화향연’이 펼쳐져 가을의 정취를 더한다.
축제의 밤을 수놓을 개막 축하쇼와 낭만 콘서트에는 유명 가수들과 지역 예술인들이 출연해 관람객들에게 잊지 못할 가을밤의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북구,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을 열고,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단체를 시상했다.
북울산청년회의소,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울산청년회의소는 12일 연암컨벤션에서 열린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북구 지역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성품으로 100만8천원 상당의 쌀 28포를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저탄소 실천을 위해 노력한 우수아파트 6곳을 시상했다.
북구,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가 2025년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12일 박천동 북구청장이 담당 직원들을 격려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천동 북구청장,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2일 구청장실에서 하반기 근무성적이 우수한 모범 사회복무요원에게 표창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12일 의사당 4층 로비에서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에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를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군의회 의원들과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 채종성 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울주군지구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최길영 의장은 “사회의 가장 낮은 곳을 ..
북구 효문동, 어르신 건강 교육 프로그램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은 12일 상연암경로당에서 어르신 대상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열어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