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삼성, 엔비디아 AI 심장 장악…슈퍼컴 '스파크' 휘어잡다
  • 추현욱
  • 등록 2025-10-28 20:19:15

기사수정
  • HBM 이어 SSD까지…'AI 메모리 풀셋' 공급 가시화

사진=네이버db 갈무리


[뉴스21 통신=추현욱 ]  삼성전자가 엔비디아의 차세대 AI 슈퍼컴퓨터 'DGX 스파크(Spark)'에 고성능 SSD를 공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고대역폭메모리(HBM) 중심이던 양사 협력이 스토리지까지 넓어지며 AI 반도체 생태계에서 삼성의 입지가 한층 강화되는 모양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조상연 삼성전자 미주총괄 부사장은 최근 SNS를 통해 "DGX 스파크가 일론 머스크에게 전달됐다"며 "삼성의 PM9E1 SSD로 시스템을 지원하게 돼 자랑스럽다"고 밝혔다. 그는 "AI 컴퓨팅의 의미 있는 진전"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이 공급한 PM9E1은 연속 읽기 속도 14.5GB/s, 최대 4TB 용량을 지원하는 업계 최고 사양 SSD다. 8세대 V-낸드와 5나노 컨트롤러를 적용해 전력 효율을 크게 높였다. AI 시대의 데이터 처리 병목을 해소할 핵심 솔루션으로 꼽힌다.

DGX 스파크는 초당 1000조번 연산(PF급) 성능의 데스크톱형 AI 슈퍼컴퓨터로, 스페이스X의 스타십 시험 비행 일정에 맞춰 머스크 CEO에게 첫 전달된 제품이다. 연구자·개발자·콘텐츠 크리에이터까지 타깃을 넓힌 엔비디아의 차세대 전략 플랫폼이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와의 HBM3E 공급이 초읽기에 들어갔으며 HBM4 인증도 순항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SSD까지 더해지며 삼성은 AI 메모리 풀셋을 단독으로 공급할 수 있는 '완성형 파트너'로 격을 끌어올렸다는 평가다. 


주식시장에서도 삼성전자에 대한 기대감이 연일 고조되고 있다. 지난 27일 '500만 국민주' 삼성전자 주가는 사상 처음 10만원을 돌파하면서 시가총액 600조원을 넘어섰다. 반도체 업황 회복 기대와 HBM 경쟁력 제고, 자사주 매입 등 주주환원 정책이 결합된 결과다.

특히 취임 3년 차에 접어든 이재용 회장이 사법 리스크 해소 후 글로벌 협력에 속도를 내며 성과를 내고 있다는 점이 투자심리를 뒷받침하고 있다. 테슬라 23조원 파운드리 계약, 애플향 이미지센서 공급, 초거대 AI 프로젝트 '스타게이트' 참여 등 굵직한 이정표들이 실제 숫자로 이어지고 있다.

실적에서도 반등을 입증했다. 삼성전자는 3분기 매출 86조원, 영업이익 12조1000억원의 잠정실적을 기록했다. 분기 매출은 처음으로 80조원을 넘어섰고 영업이익도 5개 분기 만에 10조원대를 회복했다. 반도체 부문 영업이익은 6조원 수준까지 회복한 것으로 추정된다.

아울러 글로벌 AI 시장의 '키 플레이어' 젠슨 황 엔비디아 CEO의 15년 만 방한도 시선을 끈다. 이날 개막하는 APECCEO 서밋에서 황 CEOAI·로보틱스·자율주행 전략을 발표, 삼성전자·SK하이닉스와 HBM4 중심의 협력 메시지를 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는 30일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만찬 회동도 예정됐다. GPU 시장 절대 강자와 한국 대표 기업 간 협력의 구체화 여부가 관전 포인트다.

업계 관계자는 "DGX 스파크 공급과 젠슨 황 CEO 방한이 맞물리며 삼성의 'AI 초격차 복원' 로드맵이 속도를 낼 것"이라며 "AI 성능 경쟁 본질이 메모리와 스토리지 최적화에 있는 만큼 삼성이 엔비디아 생태계에 깊게 결합할수록 대체 불가 파트너로 자리 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올해 GTX-A 사실상 모든 구간 개통...운정신도시에서 서울 수서역까지 약 30분 소요 예상 [뉴스21 통신=추현욱 ] 경기도가 교통망 확충을 본격화한다. 특히  오는 6월에는 최고 180km/h 속력으로 GTX-A를 타고 파주 운정중앙역에서 수서, 성남, 용인, 화성 동탄역까지 한 번에 갈 수 있게 된다.현재 파주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21분 소요된다. 고양 킨텍스역에서 서울역까지는 16분 걸린다. 접근성이 편리해 지면서  지난해는 M...
  2. 2026학년도 중학교 신입생 배정 기준 번호 공개 추첨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강북 · 강남교육지원청(교육장 한성기, 임채덕)은 2일 관내 초등학교 졸업 예정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2026학년도 중학교 배정프로그램 기준 번호를 공개 추첨했다.  이번 추첨식은 강북교육지원청 대회의실과 강남교육지원청 대청마루에서 각각 진행됐다. 배정 과정의 공정성...
  3. 울산광역시의회, 동절기 비회기 의원 일일근무제 운영 제8대 의회 임기 마무리까지 계속되는 민생 챙기기 [뉴스21 통신=최세영 ]▲ 출처=울산광역시시의회울산광역시의회(의장 이성룡)가 회기가 없는 동절기 기간에 ‘비회기 의원 일일근무제’를 실시하며, 공백기 없는 현장 중심 의정활동에 나선다.  울산시의회는 2026년 1월 5일부터 19일까지 휴일을 제외한 총 11일간 제8대 의회의 마지막 비회기 의원 일일근무제를 운영한다. 이 기간 ...
  4. 병영초, 학생맞춤통합지원 우수 교육부 장관 표창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중구 병영초등학교(교장 전인식)는 지난달 31일 ‘2025년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 구축’ 분야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교육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이번 수상은 학생 한 명 한 명을 놓치지 않겠다는 교직원들의 의지와 지역사회 교육복지 시스템이 더해진 결과다.  병영...
  5. 울주군, 2026년 1단계 공공근로사업 참여자 모집 ▲사진제공:울주군청울산 울주군이 오는 5일부터 9일까지 ‘2026년 1단계 공공근로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취업 취약계층에게 한시적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여자는 총 101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신청자격은 사업개시일 기준 18세 이상으로 가구의 기준 중위소득의 60% 이하이면서 재산 4억원 ...
  6. 울주군의회 이상우 의원,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 ▲사진제공:울주군의회울산 울주군의회 이상우 의원이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가 수여하는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을 수상했다. 초선 의원인 이 의원은 울주군 나 선거구(언양·삼남읍, 두동·두서·상북·삼동면)를 지역구로 두고 있으며, 제8대 전·후반기 행정복지위원회와 경제건설위원회에서 활...
  7. 울주군보건소, 새해 금연 결심 이벤트 운영 ▲사진출처:네이버울주군보건소가 오는 2일부터 30일까지 한 달간 ‘새해 금연결심 이벤트’를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새해를 맞아 금연을 결심한 주민들이 보다 쉽게 금연클리닉을 방문하고, 초기 금연 동기를 강화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울주군보건소 금연클리닉은 흡연자의 생활습관과 니코틴 의존도에 따라 1:1 맞...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