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3주년 재향군인의 날 기념식’ (용인시 제공)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30일 시청 에이스홀에서 ‘제73주년 재향군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과 향군회원, 보훈·안보단체 회원 400여명이 참석해 굳건한 안보태세 확립과 자유민주주의 수호에 대한 중요성을 되새겼다.
행사는 유공자 표창과 기념사 낭독, 축사, 기념영상 상영, 향군가 제창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는 17명이 표창을 받았고, 5명에게는 향군장학증서가 전달됐고, 기념식이 끝난 후에는 이철휘 예비역 육군대장의 안보강연이 이어졌다. 시장상은 향군회원인 이은걸, 이상천, 정영미씨와 현역군인인 이성현, 여형준, 김태현씨가 선정돼 표창을 받았다.
이상일 시장은 축사를 통해 “73주년을 맞이한 재향군인의날 기념식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향군가에 있는 ‘피흘려 지킨 터전, 땀으로 가꿔’처럼 이 자리에 계신 향군회워림들과 선배세대가 대한민국을 지켜주셨고, 훌륭한 나라로 발전시켜 주셨다”며 “북한은 핵과 미사일을 계속 고도화하고 있는 데, 오늘 열린 기념식은 단순한 행사를 넘어 국가 안보태세를 더욱 굳건히 하는 다짐을 하고 나라의 안보를 행동으로 지키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중앙일보 워싱턴 특파원으로 근무하던 시기에 틈만 나면 찾았던 곳이 한국전 참전 기념비였다. 그 곳에는 대한민국의 자유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한 미군 용사들의 이름이 있다. 이 기념비를 제작할 때 대한민국이 많은 사업비를 부담한 것은 나라를 지켜준 동맹에 대한 감사의 표시이자 기억을 통해 그 정신을 이어받기 위함”이라며 “선배세대의 나라를 지키기 위한 희생을 우리는 기억하고 감사해야 하며, 후배세대는 그 정신을 계승해 대한민국을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문석 용인시재향군인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향군 73년의 발자취는 우리 모두의 피와 땀으로 새겨진 역사의 기록으로, 과거의 희생을 잊지 않고 현재의 책무를 다해 미래 세대에게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물려주는데 앞장서야 한다” 며 “호국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안보 교육에 전력을 다하고 제대군인의 복지증진과 일자리 창출 등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향군을 만들어 가겠다”고 했다.
‘재향군인의 날’은 국토 방위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재향 군인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지정됐다.
세계향군연맹 회원국 가입일(1961년 5월 8일)을 기준으로 1965년에 5월 8일을 ‘재향군인의 날’로 지정했다. 이후 어버이날과 중복됐다는 의견을 반영해 2002년부터 ‘재향군의 날’ 기념일은 10월 8일로 변경됐다.
충북 100인의 아빠단, 한 해 활동 마무리…306명 참여로 육아 문화 확산
인구보건복지협회 충북세종지회는 12월 13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충북 100인의 아빠단’ 간담회 및 해단식을 열고 한 해 활동을 마무리했다.이번 행사에는 김영환 충북도지사와 아빠단 45가족, 총 180여 명이 참여했으며, 최우수 아빠 표창과 가족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아빠단은 3세부터 초등 2학년 자녀를 둔 아빠와 아이가 함께 ..
㈜에닉스, 가좌1동에 ‘사랑의 쌀’ 50포 기탁…겨울철 이웃 돕기 나서
인천 서구 가좌1동에 위치한 금속원료 재생업체 ㈜에닉스(대표 고동진)는 지난 10일 겨울철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을 위해 쌀 50포(10kg)를 가좌1동 행정복지센터에 기탁했다.고동진 대표는 직접 센터를 방문해 “조금이나마 지역 이웃들에게 힘이 되길 바란다”며 지속적인 나눔 의지를 밝혔다.백형두 가좌1동장은 “㈜에닉스의 꾸준.
사랑샘어린이집, 아라1동에 사랑의 모금함 성금 10만 3천 원 기부
사랑샘어린이집(원장 마성애)은 12일 인천 서구 아라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사랑의 모금함 성금 103,000원을 전달했다.이번 전달식은 원아들과 교직원이 함께 모금에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마성애 원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나눔을 실천하며 기뻐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행복하다”며 보육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이지영 아라1동...
인천시, 고품질 고추모종 생산 위한 육묘기술 교육 실시
인천시 농업기술센터는 12월 12일 관내 고추 육묘농가를 대상으로 고품질 고추모종 생산을 위한 육묘기술 교육을 진행했다.고추 육묘는 온도와 습도 변화에 민감해 작은 실수에도 생육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어, 농가의 정확한 이해가 중요하다.교육은 고추 품종별 특성, 발아 작업, 온습도 관리, 육묘장 환경조절, 병해충 예방 기술 등 단계별 ...
인천 ‘아이사랑꿈터’ 올해 이용자 34만 명 돌파
인천시는 전국 최초 영유아 전용 공동육아·돌봄 공간 ‘아이사랑꿈터’ 이용자가 올해 34만 명을 넘었다고 밝혔다.2020년 첫해 3,700명에서 매년 증가해 2025년 현재 누적 회원 4만 8천 명을 확보했다.인천시 10개 군·구에 총 60개소가 운영 중이며, 7세 이하 영유아와 보호자가 함께 놀이와 체험을 즐길 수 있다.프로그램은 부모교.
속초시, 종이팩 무인회수기 5대 추가 설치
속초시는 12월 15일부터 종이팩 무인회수기 5대를 추가 설치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이번 확대는 엑스포 제1공영주차장, 청초호해상공원, 노학동주민센터, 속초도서체육센터, 교동 게이트볼장 등 시민 접근성이 높은 5개소를 중심으로 진행됐다.교동 지역 기존 무인회수기 설치 위치를 교동 게이트볼장으로 이전해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