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충주시 제공
충주시가 시민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시민 정보화 교육’이 수강생으로부터 99%의 만족도를 기록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13일 시에 따르면 올해 충주시청과 노인복지관 등 3개소에서 진행된 집합교육 162강좌에는 2,777명의 시민이 수료했으며, 찾아가는 정보화 교육 89강좌를 통해 1,360명이 참여, 총 251강좌에 4,137명의 시민이 교육을 이수했다.
교육 종료 후 실시한 수강생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99%가 ‘만족 이상’으로 답했으며, 특히 강사 만족도는 ‘매우 만족’ 97%, ‘만족’ 3%로 집계돼 전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이 같은 성과의 배경으로 ▲지역별 분산 교육 장소 확보 ▲수강생 눈높이에 맞춘 SNS 활용·자격증반·시니어 과정 등 맞춤형 교육 운영을 꼽았다.
특히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강사가 직접 찾아가는 스마트폰·무인주문기 교육’이 실제 생활에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돼 교육 효과와 참여 만족도를 높였다.
한 수강생은 “그동안 스마트폰과 무인주문기 사용이 어려웠는데 교육 덕분에 자신감을 얻었다”라며, “이제 SNS 모임에도 참여할 수 있게 돼 뿌듯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시민 정보화 교육’은 정보화 소외계층의 디지털 활용 능력을 높이고, 사회참여 확대를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참여자의 약 76%가 50세 이상 노년층으로, 시는 2026년에도 이들의 수요를 반영해 찾아가는 교육 확대와 AI 융합형 신규 과정 개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내년에는 최신 기술 이해를 돕기 위해 ‘AI 활용 과정’과 ‘챗GPT 과정’을 신설해 시민 누구나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디지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김주상 정보통신과장은 “정보화 격차 해소는 물론, 인공지능 시대에 맞춘 교육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라며,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내년에도 한층 더 알찬 교육으로 다시 찾아뵙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2026년도 시민 정보화 교육은 ▲소규모 일반과정(2월 개강, 충주시청 등) ▲시니어 특화 과정(3월 개강, 노인복지관 등) 예정이며, 접수는 2026년 1월 10일부터 충주시 통합예약 누리집에서 진행된다.
울산시 2025년 감사관계자 역량강화 연수회(워크숍)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12월 16일과 17일 이틀간 경북 문경시에서 감사원 수석감사관과 인공지능(AI)전문가를 초청해 ‘2025년 감사관계자 직무역량 강화 연수회(워크숍)'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감사업무 역량 강화와 울산시, 구군, 공공기관 감사담당자들의 감사방향 공유 및 소통강화를 위해 ...
울산시, 2025년 어업용기자재 이동수리소 운영 성료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가 접근성이 낮은 어촌지역을 직접 방문해 어선의 어업용 기자재를 점검하고 수리하는 ‘어업용 기자재 이동수리소’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조업 중 기관, 레이더 등 어업용기자재 고장으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어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줄...
올해 연말정산... 자녀세액공제 1명 25만원, 2명 55만원, 3명 95만원, 4명 135만원 등으로 적용
[뉴스21 통신=추현욱 ] 올해 귀속 연말정산에서는 8세 이상 20세 이하 기본공제 대상 자녀 수에 따른 자녀세액공제 금액이 지난해보다 10만원씩 상향된다.국세청은 17일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근로자와 회사를 위해 홈택스 서비스 제공 일정과 올해 귀속 연말정산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공제·감면 사항 등을 발표했다.국세청은 자녀를 양육.
울산시,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국제 인증 취득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국제표준화기구(ISO)로부터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국제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지난 2018년 제정한 산업안전보건 분야의 국제표준으로, 시 사업장 내 위험요인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
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홍보 캠페인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6일 임대주택과 빌라 등 주거밀집지역을 방문해 우편함에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전단과 안내문을 투입하는 비대면 캠페인을 실시했다.
울산 중구의회, 모범운전자 지원 위한 제도적 근거 마련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중구의회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가 모범운전자회의 제도적 지원을 위한 관련 조례 제정에 나섰다. 17일 중구의회에 따르면 강혜순 의원이 대표 발의한 「울산광역시 중구 모범운전자회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원안 가결돼 본회의 최종 의결만 앞두고 있다. 이번 조례...
북구,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6일 평생학습관에서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를 열고, 평생학습 우수사례를 공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