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 114명의 검은 옷 여성들이 모였다.
참가자들은 상체를 숙였다가 북소리에 맞춰 차례로 일어서며 “신고받고도 실패했다. 구속도 실패했다. 처벌도 실패했다”를 외쳤다.
맨 앞줄까지 모두 일어서자 주먹을 움켜쥐고 “여성폭력 방치국가 규탄한다!”를 외치며 현장에 울림을 남겼다.
이번 퍼포먼스는 지난해 경찰 신고 후에도 친밀한 파트너에게 살해되거나 위협을 받은 여성 114명을 상징한다.
한국여성의전화는 2009년부터 ‘분노의 게이지’팀을 꾸려 언론 보도를 기반으로 친밀한 관계 남성 파트너에 의한 여성살해 사례를 분석해왔다.
올해 발표된 ‘2024년 분노의 게이지’ 보고서에 따르면, 친밀한 파트너에게 살해된 여성은 181명으로 집계됐다.
참가자 한예은씨는 “국가가 폭력을 알면서도 제대로 개입하지 않는 현실이 분하다”고 말했다.
최경숙씨는 “폭력 피해를 모르는 여성들이 많다”며 퍼포먼스를 통해 현실을 알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한국여성의전화는 이날 촬영한 퍼포먼스를 세계여성폭력추방주간인 11월 25일부터 공개할 예정이다.
세계여성폭력추방주간은 1991년 지정돼 매년 11월 25일부터 12월 10일까지 진행된다.
보성열선루, 빛으로 물드는 겨울밤
[뉴스21 통신=박철희 ] 보성군이 오는 12월 19일부터 2026년 2월 18일까지 보성열선루 이순신 역사문화공원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운영한다. 군은 이번 조명을 통해 이순신 장군의 충의와 결의를 빛으로 형상화한 특별한 겨울 야경을 선보인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2025년 보성열선루 이순신 역사문화공원 준공을 기념하고, 겨울철 체류..
정읍시, 기간제 근로자 11개월 쪼개기 계약 전격폐지
정읍시가 그동안 관행처럼 여겨졌던 기간제 근로자의 '11개월 쪼개기 계약'을 전격 폐지한다. 정읍시는 2026년부터 상시·지속 업무에 종사하는 기간제 근로자의 계약 기간을 12개월로 늘려 퇴직금 지급을 보장하는 등 인력 운용 방식을 대폭 개선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최근 이재명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공공부문의 11개...
정읍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창의적인 업무 추진으로 예산을 절감하고 시민 편의를 높인 공무원들을 포상하며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정읍시는 19일 공정한 심사를 거쳐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팀)' 5건을 최종 선발했다. 정읍시는 올해 상반기 행정안전부 적극행정 우수기관 선정과 전국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
울주군의회 2025년도 의사일정 마무리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이순걸 군수와 기념촬영>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가 19일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2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2025년도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 26일간의 일정으로 열린 이번 정례회에서 군 의회는 2026년도 당초예산안과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정읍시, 미세먼지 저감 평가'최우수' 선정
정읍시가 전북특별자치도 내에서 가장 쾌적한 대기 환경을 조성한 지자체로 인정받았다. 시는 전북특별자치도가 주관한 '2025년 미세먼지 저감 시·군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초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추진 성과와 지역별 특화 노력을...
‘위약금면제·역대급 과징금’... KT 해킹 조사결과 ‘초긴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해킹 조사 최종 결과를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KT가 ‘초긴장’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배 부총리는 지난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쿠팡 정보유출 청문회에서 “KT 조사를 빨리 마무리 짓고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당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