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네이버 db 갈무리
[뉴스21 통신=추현욱 ]고속도로 톨게이트 앞에서 단말기 오류로 멈추거나, 하이패스 차로를 찾느라 차선을 급하게 바꾼 경험이 있다면 반가운 소식이다.
한국도로공사가 본격 도입을 추진 중인 ‘스마트 톨링’ 시스템 덕분이다.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어도 고속도로 요금소를 감속 없이 그대로 통과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스마트 톨링의 핵심은 ‘단말기 필요 없음’이다. 차량이 주행 속도 그대로 요금소를 통과하면, 고성능 레이저 센서와 영상 인식 장치가 번호판과 차종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통행료를 부과한다.
이 기술은 기존 하이패스와 달리 100km/h 이상의 속도에서도 정확하게 차량을 식별할 수 있다. 단말기 오류나 미장착으로 인한 정체와 차선 변경 스트레스도 사라진다.
스마트 톨링은 결제 방식도 유연하다. 도로공사 홈페이지나 ‘고속도로 통행료’ 앱에서 신용카드를 미리 등록해두면 자동 결제되고, 등록하지 않았더라도 고지서를 통해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다.
하이패스 OBU 단말기를 굳이 사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차량 변경이 잦거나 단기 렌트 차량 이용자에게도 적합하다.
현재는 대왕판교, 서영암, 강진무위사 등 9개 요금소에서 시범 운영이 완료되었고, 전체적인 교통 흐름이 개선됐다는 평가가 많다.
일부 운수업계에서는 시스템 전환에 따른 혼란을 우려하지만, 도로공사는 피드백을 반영해 전면 확대를 준비 중이다.
전국 고속도로가 스마트 톨링으로 전환되면 교통 체증, 사고 위험, 물류 지연까지 줄어드는 효과가 기대된다.
스마트 톨링은 단순한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넘어선 교통 인프라 혁신이다.
모든 차량이 ‘무정차’로 요금소를 통과한다는 발상은, 정체 없는 도로와 사고 없는 톨게이트를 실현할 수 있는 첫걸음이다.
1초도 낭비하지 않고 달릴 수 있는 고속도로, 그 미래가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
보성열선루, 빛으로 물드는 겨울밤
[뉴스21 통신=박철희 ] 보성군이 오는 12월 19일부터 2026년 2월 18일까지 보성열선루 이순신 역사문화공원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운영한다. 군은 이번 조명을 통해 이순신 장군의 충의와 결의를 빛으로 형상화한 특별한 겨울 야경을 선보인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2025년 보성열선루 이순신 역사문화공원 준공을 기념하고, 겨울철 체류..
정읍시, 기간제 근로자 11개월 쪼개기 계약 전격폐지
정읍시가 그동안 관행처럼 여겨졌던 기간제 근로자의 '11개월 쪼개기 계약'을 전격 폐지한다. 정읍시는 2026년부터 상시·지속 업무에 종사하는 기간제 근로자의 계약 기간을 12개월로 늘려 퇴직금 지급을 보장하는 등 인력 운용 방식을 대폭 개선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최근 이재명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공공부문의 11개...
정읍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창의적인 업무 추진으로 예산을 절감하고 시민 편의를 높인 공무원들을 포상하며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정읍시는 19일 공정한 심사를 거쳐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팀)' 5건을 최종 선발했다. 정읍시는 올해 상반기 행정안전부 적극행정 우수기관 선정과 전국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
울주군의회 2025년도 의사일정 마무리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이순걸 군수와 기념촬영>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가 19일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2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2025년도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 26일간의 일정으로 열린 이번 정례회에서 군 의회는 2026년도 당초예산안과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정읍시, 미세먼지 저감 평가'최우수' 선정
정읍시가 전북특별자치도 내에서 가장 쾌적한 대기 환경을 조성한 지자체로 인정받았다. 시는 전북특별자치도가 주관한 '2025년 미세먼지 저감 시·군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초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추진 성과와 지역별 특화 노력을...
‘위약금면제·역대급 과징금’... KT 해킹 조사결과 ‘초긴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해킹 조사 최종 결과를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KT가 ‘초긴장’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배 부총리는 지난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쿠팡 정보유출 청문회에서 “KT 조사를 빨리 마무리 짓고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당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