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 통신=박철희 ]전라남도가 2025년 11월 ‘이달의 임업인’으로 화순 동복면에서 12년간 복령버섯을 재배해온 농업회사법인 미래로의 최필승(48) 대표를 선정했다.
최 대표는 부친 최남용(84) 전 (사)한국산림경영인협회 광주전남지회장(제8~9대)이 가꾼 산림을 이어받아 2012년 임업후계자로 등록했다.
이듬해부터 복령버섯 재배를 본격화하며 대를 이어 전문 임업에 종사하는 선도 임업인으로 자리매김했다.
복령 재배에 뛰어든 그는 전남 농업마이스터대학 버섯학과를 졸업하고 버섯종균 기능사 자격을 취득하며 전문성을 강화했다. 특히 지상 재배 방식을 도입해 생산성과 품질을 높였고, 자체 종균 개발에도 꾸준히 힘써왔다.
화순 동복면 소나무림에서 자란 복령을 활용해 샴푸, 선식, 비누, 차 등 다양한 가공제품을 개발했다.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 방식으로 판매해 연 매출 1억 원을 올리며 복령의 인지도 제고와 임산물 부가가치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복령은 소나무 뿌리에서 자라는 버섯으로, 크기는 10~30㎝에 이르며 표면은 흑갈색이나 적갈색을 띤다.
『동의보감』에는 진정, 이뇨, 강장 등 효능이 기록돼 있으며 위장병과 당뇨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복령 추출물이 피로 회복, 피부 미용, 항산화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서 건강식품과 화장품 원료로 주목받고 있다.
최 대표는 한국전문임업인협회 광주·전남도지회 화순군협의회장, 전남선도임업인협의회 사무국장, 숲속의 전남 이사 등 다양한 임업 단체에서 활동하며 한국임업진흥원과 산림조합 등에서 복령 재배 강의와 기술 전수를 이어가고 있다.
그는 “복령은 우리 산의 숨은 보석 같은 존재”라며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통해 복령 산업이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보성열선루, 빛으로 물드는 겨울밤
[뉴스21 통신=박철희 ] 보성군이 오는 12월 19일부터 2026년 2월 18일까지 보성열선루 이순신 역사문화공원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운영한다. 군은 이번 조명을 통해 이순신 장군의 충의와 결의를 빛으로 형상화한 특별한 겨울 야경을 선보인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2025년 보성열선루 이순신 역사문화공원 준공을 기념하고, 겨울철 체류..
정읍시, 기간제 근로자 11개월 쪼개기 계약 전격폐지
정읍시가 그동안 관행처럼 여겨졌던 기간제 근로자의 '11개월 쪼개기 계약'을 전격 폐지한다. 정읍시는 2026년부터 상시·지속 업무에 종사하는 기간제 근로자의 계약 기간을 12개월로 늘려 퇴직금 지급을 보장하는 등 인력 운용 방식을 대폭 개선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최근 이재명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공공부문의 11개...
정읍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창의적인 업무 추진으로 예산을 절감하고 시민 편의를 높인 공무원들을 포상하며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정읍시는 19일 공정한 심사를 거쳐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팀)' 5건을 최종 선발했다. 정읍시는 올해 상반기 행정안전부 적극행정 우수기관 선정과 전국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
울주군의회 2025년도 의사일정 마무리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이순걸 군수와 기념촬영>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가 19일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2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2025년도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 26일간의 일정으로 열린 이번 정례회에서 군 의회는 2026년도 당초예산안과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정읍시, 미세먼지 저감 평가'최우수' 선정
정읍시가 전북특별자치도 내에서 가장 쾌적한 대기 환경을 조성한 지자체로 인정받았다. 시는 전북특별자치도가 주관한 '2025년 미세먼지 저감 시·군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초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추진 성과와 지역별 특화 노력을...
‘위약금면제·역대급 과징금’... KT 해킹 조사결과 ‘초긴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해킹 조사 최종 결과를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KT가 ‘초긴장’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배 부총리는 지난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쿠팡 정보유출 청문회에서 “KT 조사를 빨리 마무리 짓고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당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