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김포시 제공
공공기관-기업과 도심항공교통(이하 UAM) 산업협력 모델의 비전을 세운 김포시가 18일 UAM 생태계 주역들과 함께 하는 산업육성 공론화의 장에서 협력모델의 실행전략을 구체화하면서 UAM 생태계 조성의 주축으로 위치를 공고히 했다.
김포시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과 공동으로 ‘2025 UAM 산업육성 전략 포럼, 시즌2’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함께 만드는 김포 UAM의 미래’를 주제로 코엑스 마곡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이번 포럼에는 UAM 산업에서 활발하게 활동중인 기업인, 유망 스타트업, 정부주도 UAM 협의체 관계자, UAM 연구자, 김포 관내 UAM 네트워킹 기업인 등 70여명이 함께 했다.
사실상 생태계를 조성하는 분야별 전문인들이 모두 모인 이날 포럼에서는 UAM 산업의 현황과 미래 비전, 김포시가 UAM 산업의 유리한 방향에 대해 주로 논했다.
1부에서는 김재우 대한항공 전문위원이 ‘차세대 항공모빌리티(AAM) 도입과 미래항공교통 전망’ 기조강연을 통해 글로벌 AAM 기술 동향과 상용화 전망을 제시했다. 발제에 따르면, 2040년경 UAM의 시장규모는 1조 5천억 달러 규모에 이른다.
김 위원은 “항공교통시장보다 크고 전기차보다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며 “김포의 경우 대지가 넓고 김포공항에 인근에 있다. MRO(정비)산업을 하기에 적합한 도시”라고 내다봤다.
그는 “김포시가 국토부 수도권 하늘길 프로젝트에 포함된 것은 공역 및 항로 분석 등 실질적인 노력의 결과”라며 “도심 내보다는 도심간 연결이 중요한만큼 김포에서 서울, 김포에서 광역 노선을 체계화한다면 경쟁력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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