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삼성전자, '기술 인재' 대거 임원...AI·로봇·반도체 등 미래 기술 인재 등용
  • 추현욱
  • 등록 2025-11-25 11:27:55

기사수정
  • 부사장 51명 등 161명 승진

사진=네이버 db  갈무리 


[뉴스21 통신=추현욱 ]25일 삼성전자는 부사장 51명, 상무 93명, 펠로우 1명, 마스터 16명 등 총 161명을 승진시키는 내용의 2026년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승진 규모는 2021214명 이후 2022198명, 2023187명, 2024143명, 2025137명으로 꾸준히 감소하다 5년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특히 AI, 로봇, 반도체 등 분야에서 미래 기술을 이끌 리더들을 대거 중용하며 '기술의 삼성' 리더십을 또 한번 강조했다.

AI·로봇·반도체 등 기술 인재 대거 등용이번 인사에서 삼성전자는 미래 사업 전략을 신속히 하기 위해 AI·로봇·반도체 분야에서 역량이 입증된 인재를 등용, 미래 기술 리더십 확보에 방점을 찍었다.

디바이스경험(DX) 부문에서는 삼성리서치 데이터인텔리전스 팀장 이윤수(50) 부사장이 등용됐다. 데이터 기반 신기술·비즈 모델 개발 성과를 창출한 데이터지능화 전문가로, 개인화 데이터플랫폼의 갤럭시 적용, AI서비스를 위한 그래픽처리장치(GPU) 최적화를 리드했다는 평가다.

모바일경험(MX)사업부 언어 AI 코어기술개발그룹장 이성진(46) 부사장은 다년간 거대언어모델(LLM) 기반 생성형 AI 핵심기술 개발을 이끌어 온 전문가로 딥러닝 모델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LLM 기반 대화형 플랫폼 개발을 주도했다.

반도체 사업을 맡는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의 메모리사업부 솔루션플랫폼개발팀장 장실완(52) 부사장은 S/W개발 전문가로 서버용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펌웨어 및 아키텍처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차세대 솔루션 플랫폼 개발 및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핵심 요소기술 확보를 주도했다.

시스템 LSI사업부의 SOC선행개발팀장 박종일(53) 부사장은 시스템온칩(SOC) 설계 전문가로 풍부한 모바일 SOC 제품 설계 경험을 통해 맞춤형 SOC 제품 개발을 리드하며 미래 사업 확대에 기여했다


상무급 기술 리더십 확보 인사도 눈길을 끈다.

MX사업부 스마트폰개발5그룹 최승기(48) 상무는 다년간 하드웨어 상품화 개발 경험 및 회로설계 전문성을 바탕으로 폴드7 초슬림·초경량 기술을 성공적으로 적용한 인물이다.

영상디스플레이(VD)사업부 제품디스플레이 랩장 김대영(48) 상무는 디스플레이 개발 전문가로 자발광 퀀텀닷(QD)와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신모델 개발을 주도해 혁신기술 상용화를 통한 제품 차별화 및 원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했다.

삼성리서치 로봇플랫폼팀장 최고은(41) 상무는 로봇 소프트웨어(S/W) 기술 전문성을 보유한 개발 전문가로 자율주행 로봇 개발, 실시간 조작 기술력 등 로봇 분야 기술경쟁력을 확보했다.

메모리사업부 D램 PA2그룹 유호인(46) 상무는 D램 공정 통합 전문가로 D램 모제품 및 고대역폭메모리 HBM4 개발을 위한 수율/양산성 확보 및 고질 불량 제어를 주도하며 D램 제품 완성도를 확보했다.

CTO 반도체연구소 플래시 TD팀 이재덕(55) 펠로우는 플래시 소자 전문가로 고성능 V-낸드 제품을 위한 신소자 개발에 나서며 제품 특성, 셀 신뢰성을 확보해 차세대 V-낸드 제품 경쟁력을 제고했다.

로직 TD1그룹 강명길(43) 마스터는 로직 소자 전문가로서 핀펫(FinFET), 게이트올어라운드(GAA) 등 신소자 개발을 이끌어 제품 성능과 파워 경쟁력을 높이며 차세대 로직 제품 개발에 기여했다.

PKG개발팀 김재춘(44) 마스터는 반도체 패키지 열특성 전문가로 모바일 APAI/HPC향 고성능 제품의 열 해석과 특성 개선을 통해 어드밴스트 패키지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사장단 인사도 박홍근·윤장현 '기술 리더' 발탁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21일 단행한 사장단 인사에서도 기술 인재를 과감하게 발탁해 눈길을 끌었다.

삼성전자는 선행 기술 연구조직 'SAIT(옛 삼성종합기술원)' 새 수장에 박홍근 하버드대 교수를 선임했다.

199932세에 하버드대 교수로 임용된 '한국인 최초 하버드대 종신교수'로 지난 2003년 이건희 선대회장 시절 호암재단으로부터 호암상 과학상을 받으며 삼성과 첫 인연을 맺은 인물이기도 하다.

삼성전자는 또 MX사업부 IoT&타이젠개발팀장, S/W플랫폼팀장, S/W담당 등을 역임했으며, 지난해 삼성벤처투자 대표이사를 맡아 AI, 로봇, 바이오, 반도체 등 유망기술 투자를 주도한 윤장현 부사장을 DX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사장 겸 삼성리서치장으로 승진시켰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미래 신기술 연구와 AI 주도 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각 분야 최고 기술 전문가들을 과감히 발탁해 AI 시대 기회 선점의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올해 GTX-A 사실상 모든 구간 개통...운정신도시에서 서울 수서역까지 약 30분 소요 예상 [뉴스21 통신=추현욱 ] 경기도가 교통망 확충을 본격화한다. 특히  오는 6월에는 최고 180km/h 속력으로 GTX-A를 타고 파주 운정중앙역에서 수서, 성남, 용인, 화성 동탄역까지 한 번에 갈 수 있게 된다.현재 파주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21분 소요된다. 고양 킨텍스역에서 서울역까지는 16분 걸린다. 접근성이 편리해 지면서  지난해는 M...
  2. 2026학년도 중학교 신입생 배정 기준 번호 공개 추첨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강북 · 강남교육지원청(교육장 한성기, 임채덕)은 2일 관내 초등학교 졸업 예정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2026학년도 중학교 배정프로그램 기준 번호를 공개 추첨했다.  이번 추첨식은 강북교육지원청 대회의실과 강남교육지원청 대청마루에서 각각 진행됐다. 배정 과정의 공정성...
  3. 울산광역시의회, 동절기 비회기 의원 일일근무제 운영 제8대 의회 임기 마무리까지 계속되는 민생 챙기기 [뉴스21 통신=최세영 ]▲ 출처=울산광역시시의회울산광역시의회(의장 이성룡)가 회기가 없는 동절기 기간에 ‘비회기 의원 일일근무제’를 실시하며, 공백기 없는 현장 중심 의정활동에 나선다.  울산시의회는 2026년 1월 5일부터 19일까지 휴일을 제외한 총 11일간 제8대 의회의 마지막 비회기 의원 일일근무제를 운영한다. 이 기간 ...
  4. 병영초, 학생맞춤통합지원 우수 교육부 장관 표창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중구 병영초등학교(교장 전인식)는 지난달 31일 ‘2025년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 구축’ 분야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교육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이번 수상은 학생 한 명 한 명을 놓치지 않겠다는 교직원들의 의지와 지역사회 교육복지 시스템이 더해진 결과다.  병영...
  5. 울주군, 2026년 1단계 공공근로사업 참여자 모집 ▲사진제공:울주군청울산 울주군이 오는 5일부터 9일까지 ‘2026년 1단계 공공근로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취업 취약계층에게 한시적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여자는 총 101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신청자격은 사업개시일 기준 18세 이상으로 가구의 기준 중위소득의 60% 이하이면서 재산 4억원 ...
  6. 울주군의회 이상우 의원,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 ▲사진제공:울주군의회울산 울주군의회 이상우 의원이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가 수여하는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을 수상했다. 초선 의원인 이 의원은 울주군 나 선거구(언양·삼남읍, 두동·두서·상북·삼동면)를 지역구로 두고 있으며, 제8대 전·후반기 행정복지위원회와 경제건설위원회에서 활...
  7. 울주군보건소, 새해 금연 결심 이벤트 운영 ▲사진출처:네이버울주군보건소가 오는 2일부터 30일까지 한 달간 ‘새해 금연결심 이벤트’를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새해를 맞아 금연을 결심한 주민들이 보다 쉽게 금연클리닉을 방문하고, 초기 금연 동기를 강화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울주군보건소 금연클리닉은 흡연자의 생활습관과 니코틴 의존도에 따라 1:1 맞...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