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윗줄 왼쪽부터) EY 이홍용 상무, 신한라이프 정지영 상무, 삼성화재 송하영 상무 동국대 윤선중 교수, 손보협회 김지훈 상무 (아랫줄 왼쪽부터) 보험연구원 노건엽 실장, 상명대 이경희 교수, 생보협회 김철주 회장 손보협회 이병래 회장, 금융위 보험과 이동엽 과장, 삼정KPMG 이재석 상무 |
[뉴스21 통신=추현욱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는 공동으로 2일 '보험업권 생산적 금융 활성화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정부의 생산적 금융 대전환 기조에 맞춰 장기투자자로서 보험업계가 수행해야 할 역할과 향후 투자 활성화를 위한 과제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에는 금융당국을 비롯해 보험업계, 학계, 회계법인 전문가 등이 참여했다.
노건엽 보험연구원 실장은 "보험산업의 운용자산 규모는 1145조원에 달하지만, 자본규제와 자산부채관리(ALM) 등 구조적 제약이 있다"며 "파생상품 기반 ALM, 헤지회계 확대와 정책 펀드 위험자본 완화, 장기 보유주식 요건 개선 등 제도적 뒷받침을 통해 보험업권이 실물 경제 성장에 기여하는 핵심 투자 주체로 전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철주 생보협회장은 "보험의 장기 자금이 국민 노후와 안전을 지키는 데 그치지 않고 미래 성장동력을 키우는 생산적 투자로 흘러가야 한다"며 보험사의 자산운용 역량 제고와 장기 수익성 및 변동성 완화를 동시에 추구하는 전략 수립, 정책 지원과 규제 정비 등을 제안했다.
이병래 손보협회장은 "생산적 금융이라는 매개를 통해 보험업계와 실물경제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보험사의 유연한 자산운용을 위해 규제 패러다임 전환과 자본규제 완화 등의 지원책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동엽 금융위원회 보험과장은 "보험산업은 장기자산운용을 건전성에 기반한 신뢰금융과 생산적 금융 간 선순환 구조의 핵심으로 삼아야 한다"며 "보험산업이 장기투자자로서 생산적 금융을 통해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건전성 규제를 정비해 나가겠다"고 했다.
장흥군 부산면, 신년 맞아 경로당 25곳 순회 방문
장흥군 부산면행정복지센터(면장 박진영)는 2026년 신년을 맞아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관내 경로당 25개소를 순회 방문했다고 밝혔다.이번 방문은 새해를 맞아 어르신들의 안부를 직접 살피고, 생활 속 불편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진영 면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은 경로당을 찾아 어르신들과 소통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
장흥군, 2026년 새해 초매식 개최... “풍어와 안전 기원”
장흥군은 9일 정남진수산물위판장에서 장흥군수협 주관으로 ‘2026년 초매식 및 풍어제’를 개최하고 새해 수산물 첫 경매를 시작했다.이번 행사는 어업인들의 안전한 조업과 풍어를 기원하고 장흥 수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김성 장흥군수와 김재승 장흥군의회 의장, 이성배 장흥군수협 조합장, 수산 관계자...
수도권 생활쓰레기, 비수도권 유입 반대... 충북도 관리 강화
충북도가 2026년부터 시행되는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금지 제도와 관련해, 수도권에서 처리하지 못한 쓰레기가 비수도권으로 유입될 가능성에 대비해 관리·대책을 강화하고 나섰다.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금지 제도는 서울·인천·경기 지역에서 발생한 종량제봉투 쓰레기를 재활용하거나 소각 처리하도록 한 정책이다. ...
‘대구’마저 넘었다! 청주국제공항 466만 명 돌파
한국공항공사 항공통계 자료에 따르면 청주국제공항이 2025년 한 해 동안 총 4,669,956명의 이용객을 기록하며 역대 최다를 달성했다. 이로써 2년 연속 400만 명 돌파라는 대기록을 세우며, 대한민국 지방공항 Top 4로서의 입지를 굳혔다.특히 이번 성과는 다변화된 국제노선 덕분에 국제선 이용객 또한 역대 최고치를 기록, 내실 있는 성장을 보여...
러시아·프랑스, 수감자 1명씩 맞교환…러시아 농구 선수 송환, 프랑스인 귀환
러시아와 프랑스가 수감자를 1명씩 맞교환했다고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이 8일 밝혔다.이번 맞교환으로 프랑스에서 구금 중이던 러시아 농구 선수 다니일 카사트킨이 러시아로 송환됐다. 반대로 러시아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프랑스인 로랑 비나티에는 프랑스로 돌아왔다. FSB는 비나티에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사면을 받았다고 전했.
대전시, K-뷰티 전문가와 간담회 개최…산업 발전 전략 논의
대전시는 1월 9일 이·미용 뷰티 분야 전문가들과 소통하고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이번 간담회에는 대전뷰티산업진흥원장과 대학교수, 미용 학원장 등 뷰티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해 K-뷰티 발전 전략을 논의했다.이장우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현장 전문가들의 경험과 혜안이 대전 뷰티산업의 나침반이 될 것&rdqu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