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가 있어도 삶은 함께 간다”…제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2025 성과보고회 개최
충북 제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센터장 김순애)가 한 해 동안 추진해 온 장애 가족 지원 성과를 지역사회와 공유하며, 장애와 비장애가 함께 살아가는 지역 공동체의 방향을 제시했다.제천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지난 10일 ‘2025 함께 웃는 날 & 성과보고회’를 열고, 장애 가족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다양한 사...
[뉴스21 통신= 박정임기자 ]
소상공인 조직 활성화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
울산 동구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소상공인 조직화 지원 정책을 강화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동구의회 의원연구단체인 동구 소상공인 조직 활성화 연구회(강동효 대표의원, 박경옥·박은심·임채윤 의원)는 의회 소회의실에서 정책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보고회에는 연구회 소속 의원, 연구용역을 수행한 신라대학교 산학협력단 관계자, 동구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 등 11명이 참석했다.
연구용역사는 동구의 청년인구 감소와 고령화를 경제적 기반 약화 및 발전 잠재력 퇴화의 요인으로 꼽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동구의 15세부터 39세까지 청년인구는 2024년 기준 2015년 대비 38.4%가 감소했고, 특히 소비시장의 핵심인 30~34세 인구는 2015년 1만6,706명에서 2024년 8,397명으로 50%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60세이상 노년층 비율이 2015년 13.1%에서 2024년 26.6%로 증가하면서 교육, 문화 등 고부가 서비스 산업의 비중을 축소시켰고, 이로 인해 인적자본 축적 및 청년층 정착 유인을 감소시킨다고 진단했다.
여기에 대기업 중심의 종속적인 산업 구조, 울산지역 구·군 중 가장 적은 소상공인 사업체 수와 소득 대비 낮은 소비액 비율, 문화·서비스 산업 부족 등을 지역 소비 기반 약화의 원인으로 지목했다.
연구용역사는 이 같은 동구의 경제 위축으로 가장 큰 위기에 놓인 소상공인들을 위해 정책을 전환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현재 경영안정자금 지원 등과 같은 이차보전 위주의 지원 방식은 근본적인 사업 구조의 혁신이나 조직의 자생력을 강화하지 못한다는 게 이유다. 이에 단기적인 생존 전략(금융 지원)에서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전략(조직화 및 혁신)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다.
세부 정책으로 소상공인 지원의 폭을 넓히고 연합회의 법적 지위 및 지원 근거 마련을 위한 조례안 제·개정, 중앙정부의 성장 지원 자금을 효율적으로 유치하기 위한 민간 전문 위탁 모델 전환, 소상공인 조직의 운영 기반 구축을 위한 인력·예산·공간 지원 등을 제시했다.
연구용역사 관계자는 “소상공인들은 현재 경영 자금, 인력, 전문 지식 부족 등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개별적인 노력으로는 한계가 명확하다”며 “동구지역 소상공인 설문조사에서 나온 가장 큰 기대인 재정 지원과 공동 사업 추진은 조직화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때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강동효 대표의원은 “이번 연구용역은 각종 자료를 제공하고, 설문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한 지역 소상공인들의 도움 덕분에 잘 마무리될 수 있었다”며 “소상공인 조직 활성화는 단순한 지원이 아니라 지역경제 회복의 핵심 전략인 만큼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동구의 맞춤형 정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울주군 남창옹기종기시장 시설현대화사업 준공식·제17회 한마음축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의 대표 전통시장인 남창옹기종기시장에서 13일 ‘남창옹기종기시장 시설현대화사업 준공식 및 제17회 한마음축제’가 열렸다. 이번 행사는 남창옹기종기시장의 새단장을 알리고 지역 주민과 상인이 함께 어우러지는 화합의 장으로 마련됐다.앞서 울주군은 동해선 광역전철 개통으로 인한 관광객 증...
“장애가 있어도 삶은 함께 간다”…제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2025 성과보고회 개최
충북 제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센터장 김순애)가 한 해 동안 추진해 온 장애 가족 지원 성과를 지역사회와 공유하며, 장애와 비장애가 함께 살아가는 지역 공동체의 방향을 제시했다.제천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지난 10일 ‘2025 함께 웃는 날 & 성과보고회’를 열고, 장애 가족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다양한 사...
파주 용미리 용암사 절경...마애이불입상
파주 감악산 설경...13일
광주시, 식품위생감시원 직무역량 강화 교육
[뉴스21통신/장병기] 광주광역시는 15일 시청 다목적실에서 자치구 식품위생업무 담당 공무원 30명을 대상으로 ‘식품위생감시원 직무역량 강화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식품위생감시원의 실무 능력과 현장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광주에서는 처음으로 시행했다.교육 내용은 ▲2026년 식품안전관리 추진방향 ▲스마트 현장장비...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익산시지회, 청소년 주거안전 지킴이로 나서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익산시지회(지회장 김남철)가 지역 청소년의 주거 안전을 위한 공익 활동에 적극 나서며 지역사회에 모범적인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익산시지회는 사회 진출을 앞둔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부동산 기초 이해 및 전세사기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대학 진학, 자취, 독립 등으로 처음 주거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