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공사, 'AI·BIM 센터 개소 및 공항 BIM 정책포럼' 개최
한국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박재희)는 12월 11일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AI·BIM 센터 개소식 및 공항 BIM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한국공항공사는 공항의 디지털 전환(DX)과 인공지능(AI) 기반의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해 고성능 GPU 서버 23식과 클라우드 가상서버, 공항 데이터 통합관리플랫폼 등을 갖춘 AI·BIM 센터를 개소했다. AI...

조선(朝鮮)에는 과거제도가 있었는데 과거에도 지금과같이 많은 부정행위가 있었고 그 적발사례가 있다. 태조(太祖)에서 철종(哲宗)까지 472년간의 역사(歷史)를 기록한 편년체 사서(史書) 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을 면밀히 살펴보면 문무시험 공히 시험 부정행위 및 그 처벌(處罰)에 관련된 기록(記錄)을 찾을 수 있다.
실록(實錄)에 따르면 과거시험의 부정행위 기록은 태종조에 처음 등장(登場)한다. 경승부윤(敬承府尹) 김 점(金 漸)의 아들이 문과시험을 치렀는데 그 답안(答案)을 고쳐 쓰게 해 적발(摘發)되자 태종에게 용서(容恕)를 빌었다는 대목이다. 특히 세종조 기록에는 부정행위 유형(類型)과 처벌에 관한 기록이 상세히 나와 눈길을 끈다.
고려말기 과거법이 크게 훼손(毁損)돼 시험 보러 가는 사람이 남을 고용(雇用)해 대신 답을 쓰게 하고 시험을 관장한 사람이 아는 사람을 먼저 뽑으려고 부정한 짓을 했다고 기록돼 있다. 또 다른 사람을 시험장에 보내 제술(製述)한 자에게는 과거 시험자격을 영원히 정지(停止)시켰고 속임수를 쓴 자에게 장(杖) 100대와 도형(徒形) 3년을 집행(執行)하고 영구히 서용(敍用)치 않았다.
성종때 우부승지(右副承旨) 정성근(鄭誠謹)이 무과 별시(別試)에서 표적(標的)이 맞지 않았는데 감적관(監的官)이 북을 쳤고 4표적까지 화살을 쏘지도 않았는데 도청관(都廳官)이 5발 중 4발이 적중(的中)했다고 해 이들을 국문하게 했으나 아무런 소식이 없다며 과거(科擧)는 국가의 큰 일으므로 반드시 징계(懲戒)해야 할 것이라고 왕에게 청(請)한 대목도 나온다.
중종 55년에는 동지사 허 굉이 중종에게 세종조에는 책(冊) 지니는 것을 금단(禁斷)하는 법령(法令)을 엄중히 했기 때문에 초집(抄集)한 참고서적의 글씨를 잘게 써서 머리털 속에 감추기도 하고 입 속에 넣기도 해 과장(科場)에 들어왔는데 이를 조금도 두려워하지 않으니 폐단(弊端)이 많다고 아뢰었다는 기록도 보여 과거에도 오늘날의 커닝 페이퍼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광해군 때는 사헌부(司憲府)에서 전 강릉부사 박경업(朴慶業)이 강원도 시관으로 시험응시자 30여명의 답안지 겉봉에다 삼가 봉한다(謹封)고 손수 써 알아 볼 수 있도록 해 초장(初場) 시험에서 합격된 사람이 무려 17명이나 된데다가 응시(應試)한 여러 선비들의 분노(憤怒)까지 사 과장을 파하고 말았다는 대목도 보인다.
특히 숙종 33년 국가의 성쇠(盛衰)와 인재의 득실은 오로지 과시(科試)의 공사(公私)에 달려있다는 예조참의(禮曺參議) 박 권(朴 權)의 상소(上訴)는 이번 수능시험을 관리한 교육관청이 귀감(龜鑑)으로 삼을 만한 내용이다.
예나 지금이나 시험은 공정(公正)해야 하며 부정행위가 적발됐을 경우에는 가차없이 엄벌을 내려야 한다는 데 별 이견(異見)이 없는 것 같다. 또 부정(不正)을 저지른 과거(科擧) 응시자와 관원(官員)들을 탄핵(彈劾)하는 상소를 임금에게 올려 벌하게 하고 시험을 책임진 관리가 그 책무(責務)를 소홀히 했다며 자신의 파직(罷職)을 청한 사실은 모든 부정행위 사건에서 처벌(處罰)을 면(免)한 가담자와 관련 공무원들에게 경종(警鐘)을 울리고 있다.
한국공항공사, 'AI·BIM 센터 개소 및 공항 BIM 정책포럼' 개최
한국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박재희)는 12월 11일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AI·BIM 센터 개소식 및 공항 BIM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한국공항공사는 공항의 디지털 전환(DX)과 인공지능(AI) 기반의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해 고성능 GPU 서버 23식과 클라우드 가상서버, 공항 데이터 통합관리플랫폼 등을 갖춘 AI·BIM 센터를 개소했다. AI...
주말 수도권 등 중부내륙에 '대설'…토요일 서울에 1∼5㎝ 적설
[뉴스21 통신=추현욱 ] 이번 주말 수도권 등 중부내륙에 많은 눈이 내릴 전망이다.11일 기상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북서쪽에 자리해 동해 쪽으로 세력을 확장하는 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동풍이 불면서 이날 오후부터 강원동해안·산지와 경북동해안·북동산지에 비나 눈이 내리겠다. 찬 동풍이 상대적으로 따뜻한 동해 위를 지나면..
파주 ‘시민 인공지능(AI)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 성황리 마무리
파주시는 지난 5일, 운정행복센터 다목적홀에서 파주시가 개최한 ‘2025년 시민 인공지능(AI)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 본선을 진행했다고 밝혔다.이번 대회는 시민들이 일상에서 겪는 불편함을 인공지능(AI) 기술로 해결하고, 시정에 참신한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마련됐다. 시민 참가자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더 살기 좋은 파주...
파주시, 조류인플루엔자 감염 예방을 위한 주의 당부
파주시는 지난 25일 파평면 임진강에서 채취된 야생조류 분변 시료에서 에이치(H)5형 조류인플루엔자 항원이 검출되어,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주의 및 예방수칙을 강조했다.일반 시민은 ▲축산 농가 및 철새 도래지 방문을 자제하고 ▲야생조류, 가금류 등의 사체와 직접 접촉을 피하며 ▲외출 후 흐르는 물에 비누를 사용해 30초 이상 손.
파주시, 한국인공지능협회 김강희 전문위원 일일명예시장 위촉
[뉴스21 통신=추현욱 ]파주시는 지난 10일 한국인공지능협회 전문위원이자 해오름마을 2단지 입주자대표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강희 위원을 일일명예시장으로 위촉하고, 주요 시정 현장을 둘러보는 일정을 진행했다고 밝혔다.김강희 명예시장은 인공지능(AI) 품질·신뢰성 국제 공인자격을 보유한 전문가로, 인공지능 품질 및 검증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