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 프로스포츠협회가 최근 체육계에서 잇따라 발생한 부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29일 프로스포츠 분야 부정행위 방지를 위한 개선안을 발표했다.
개선안에는 부정행위에 대한 무관용 원칙 적용으로 프로스포츠 단체와 구단, 개인의 책임 강화와 부정 방지 시스템 구축, 스포츠 윤리교육을 통한 사전 예방 강화 등의 내용이 담겼다.
우선 프로스포츠협회는 독립적 상벌기구인 특별상벌위원회를 설립해 단체와 구단, 개인을 객관적으로 제재할 수 있는 2심제를 본격 도입한다.
특별상벌위는 금품수수, 승부조작, 불법스포츠 도박 등 국민체육진흥법을 위반하는 불법 행위에 대해 해당 단체의 제재 방안인 1심을 최종적으로 재결정할 수 있는 2심 권한을 갖게 된다.
납부된 제재금은 프로스포츠 부정행위 예방 기금으로 통합 관리할 예정이다.
기존 부정방지 교육도 프로스포츠는 물론 유소년과 학부모, 지도자까지 확대해 체계적인 스포츠 윤리 교육을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부정행위 근절을 위한 예방과 적발 시스템을 마련하기로 했다.
프로스포츠협회의 기능을 강화해 기존의 개별 신고 센터를 통합하고, 포상금을 최대 2억 원까지 상향 조정해 공익적 내부 고발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암행감찰제도 등 관리, 감독 시스템도 재정비하고 리그별 부정행위 제재 규정을 통일해 일관적인 제재 원칙을 수립한다.
문체부와 프로스포츠협회는 TF팀을 구성해 프로 단체와 함께 종목과 리그별 특성을 반영한 세부적인 운영방안을 최종 수립하고 내년 1월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문체부는 검찰과 경찰, 방송통신위원회,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등 유관 기관과 협력 체계를 구축해 부정행위 근본 원인인 불법 스포츠 도박을 신속하게 척결하는데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문의 :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산업과 044-203-3153
무공수훈자회 울산남구지회, 고령회원 위안행사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 남구청무공수훈자회 울산남구지회(회장 장해일)는 8일 남구 보훈회관에서 고령 회원 위안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나라를 위해 헌신한 무공수훈자들의 희생정신을 기리고, 고령회원과 보훈가족에게 감사와 격려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역 내 보훈단체 회장과 회원 등...
남구 주민이 직접 마을 문제 해결, ‘마을리빙랩 프로젝트’ 성과공유회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 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8일 남구청 6층 대강당에서 ‘2025년 마을리빙랩 프로젝트’ 성과공유회를 열고 활동한 13개 프로젝트 팀을 격려하며 활동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성과공유회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마을 문제 발굴과 해결을 위한 활동을 펼친 프로젝트 팀...
정읍시, 민생지원금 마중물 효과 톡톡
[전북정읍=뉴스21통신]정읍시가 지난해 전 시민에게 지급한 민생회복지원금이 단순한 보조금을 넘어 지역경제의 혈액 순환을 돕는 기폭제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시민의 약 69%가 지원금 이외에 평균 39만원을 추가로 지출한 것으로 나타나, 지원금이 소비 심리를 회복시키고 지역 내 자금 순환을 이끄는 마중물이 됐다는 분석이다. 시는 최근...
울산시, 행안부 주관 중앙우수제안‘국무총리상’수상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12월 9일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2025년 중앙우수제안 시상식’에서 공무원 제안 부문 국무총리상(동상)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중앙우수제안’은 국민과 공무원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정책에 반영해 행정 서비스 ...
정읍시, 자치경찰사무 평가 우수 시군 선정
[전북정읍= 뉴스21통신] 김문기 기자=범죄 취약계층의 안전을 가족처럼 살피는 정읍시의 따뜻한 행정이 빛을 발했다. 정읍시는 전북특별자치도자치경찰위원회가 주관한 ‘자치경찰사무 평가’에서 취약계층 대상 방범시설 지원 사업의 성과를 높이 평가받아 우수 시로 선정됐다. 평가는 도내 14개 시·군을 대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