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남도, 밝고 맑은 공직문화 앞장 - 공직 내외부 소통 강화 불합리한 관행 개선 등 3개 분야 16개 과제 발표 전영태 기자
  • 기사등록 2017-01-16 23:08:51
기사수정

전라남도는 지난해 청렴도 최하위에 그친 원인을 원점에서 점검하고 분석, 소통을 강화하고,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해 도정의 신뢰를 높이기 위한 공직사회 밝고 맑게 만들기방안을 수립해 16일 발표했다.

 

우선 소통과 공감을 위해 직원들 간 다양한 채널로 자유롭게 대화함으로써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하고, 즐겁게 일하는 근무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점검과 예방으로 민원인의 만족도를 높이고, 일 잘하는 직원에게는 표창을 통해 사기를 진작시키며, 비위 행위자는 일벌백계함으로써 도민 신뢰도를 회복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부서별 수다 점심부서 간 협업 사랑방운영 민원인과 지사의 직접통화 간부공무원 현장 방문 이달의 우수부서표창 우수 제안고발 표창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시행 등 3개 분야 16개 과제를 실천키로 했다.

 

조직 내부 소통을 위해 부서별로 2주에 1회 이상 각자 내기(더치페이)’로 점심을 함께하며 업무 관련 주제로 자유로운 대화를 하는 부서별 수다 점심을 실시한다. 부서와 관계없이 참가를 원하는 직원들이 월 1회 업무 방식, 경제사회문화 등의 주제에 관해 자유로운 대화를 나누는 부서 간 협업 사랑방도 운영, 공감하는 공직사회를 만들기로 했다.

 

공무원교육원에서는 업무 우수사례, 청탁 대응방식, 세계의 변화 등을 주제로 발표하고 토론하는 공무원 토론 중심 과정을 신설하며, 현장 행정을 담당하는 공무원의 친절도를 높이기 위해 불편사항 접수 내용 등을 사례로 엮어 현장감 있는 맞춤형 친절소통 교육을 한다.

 

외부와의 소통 강화를 위해선 누구든지 자유로운 통신방법을 이용해 친절과 청렴에 관해 제안 또는 제보하는 청렴 신문고를 운영하고, 금품향응 수수, 편의 제공을 뿌리 뽑기 위해 직무와 관련해 금품향응 수수를 한 경우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한다.

 

친절, 청렴과 관련해선 우수한 제안이나 비위행위를 제보한 도민들께 감사장과 기념품을 증정하는 우수 제안고발 표창을 실시하고, 내부적으로는 매월 소통 친절’, ‘협업과제처리등 이달의 우수부서표창을 한다.

 

방옥길 전라남도 감사관은 도정 핵심 과제 실현을 뒷받침하고 도민이 만족하는 도정을 만드는 데 주력할 것이라며 특히 도청 내외부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공직기강 확립을 통해 도정의 신뢰도를 회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3744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강동구, ‘일자리 매칭데이’로 60명 채용 연계
  •  기사 이미지 정계숙(전 동두천시의원)...‘제9회 자랑스러운 베스트대상’ 수상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온양3동 적십자봉사회, 사랑의 반찬 나눔 행사 실시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