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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엠 크루즈 1.8 가솔린, 배출가스 부품 결함시정 -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제작된 3만여 대 리콜, 정화용촉매 결함 개선 - 3월 22일부터 한국지엠 서비스센터에서 전자제어장치 개선 등 무상 리콜 김흥식 본부장
  • 기사등록 2017-03-22 16:5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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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화용 촉매 (손상장면)

환경부(장관 조경규)는 한국지엠()가 크루즈 1.8 가솔린 차종 29,994대의 정화용촉매(Catalytic Converter) 내구성을 개선하기 위해 322일부터 결함시정(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정화용촉매: 휘발유차의 배기가스에 포함된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일산화탄소 등을 촉매반응을 통해 이산화탄소, , 질소 및 산소 등으로 변환하는 장치

 

이번 결함시정은 한국지엠()2013년과 2014년에 제작한 크루즈 1.8 차량(19,300) 정화용촉매의 결함건수와 결함률이 환경부가 정하는 의무적 결함시정요건을 초과함에 따른 것이다.

 

* 같은 연도에 판매된 같은 차종, 동일 부품의 결함률이 4% 이상이고 결함건수가 50건 이상

 

** 결함시정 요구건수 및 결함률 : 2013년 판매분 : 546/ 5.5%, 2014년 판매분 : 448/ 4.8%

 

또한, 한국지엠()는 의무 리콜 대상은 아니나, 동일한 부품을 적용하여 2015년과 2016년에 제작한 차량(1694)도 내구성 개선을 위해 함께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한국지엠()는 크루즈 1.8 차종의 전자제어장치가 촉매에 유입되는 배기가스 온도를 적절하게 제어하지 못해 촉매가 고온의 배기가스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일부 차량에서 촉매 내부의 코팅막과 격벽이 손상된 결함이 발견되었다고 설명했다.

 

촉매가 고온의 배기가스에 의해 열적 손상이 진행될 경우 장치의 정화효율이 낮아져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 등의 배출량이 증가하며, 촉매의 정화효율을 감시하는 배출가스자기진단장치(OBD)의 감시기준 또는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할 수 있다.

 

* 배출가스자기진단장치(OBD)는 촉매 정화효율 저하 시 계기판에 오작동 경고등을 점등

 

한국지엠()2013220일부터 20161117일까지 제작된 크루즈 1.8 차량 소유자(29,994)에 대해 전자제어장치 소프트웨어를 개선하는 한편, 촉매를 점검하여 오작동코드 발생이력(촉매손상)이 발견될 때에는 촉매장치도 함께 교체할 계획이다.

 

해당 차량 소유자는 322일부터 한국지엠() 전국 A/S 네트워크(www.chevrolet.co.kr 참조)에 사전 예약 후 방문하면 리콜 조치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지엠() 고객센터(080-3000-5000)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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