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올해 민생안정 위한 공공요금 동결 추진 - 물가대책회의…공공·개인서비스요금 안정 총력 김흥식 본부장
  • 기사등록 2017-03-24 10:40:53
기사수정


충남도가 올해 민생안정을 위해 지방공공요금 동결 원칙 아래물가 모니터링을 통한 개인서비스요금 안정에 만전을 기울인다.

 

도는 24일 충남개발공사 대회의실에서 물가대책회의를 열고, 서민생활과 직결되는 지방공공요금 및 개인서비스요금 안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지난달 도내 소비자물가는 전월대비 0.3%, 전년 동기대비 2.0% 각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 평균 수준으로, 지난 1월 전월대비 1.0% 상승한 것에 비해 상승폭이 크게 둔화된 수치다.

 

이날 회의에서 도는 올해 물가안정을 위해 지방공공·개인서비스요금 안정 관리 소년체전 등 전국 단위행사 특별대책 추진 생산과 소비를 소비자가 결정하는 새로운 소비문화 조성 등을 추진하기로 하고 시군, 사업자·소비자단체의 동참을 호소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김영범 도 경제통상실장은 각 시·군에 대통령 궐위에 따른 민생불안을 방지하기 위해 공공요금 안정 및 불공정거래 행위 예방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AI, 구제역, 일부 농산물 가격의 오름세 지속, 내수부진 등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외식업체에 대해 가급적 인상요인은 자체흡수하고 불가피하게 인상할 경우 구체적인 원가개념에 의한 합리적 가격 결정을 강조했다.

 

또 소비자단체에는 소비자가 상품과 서비스를 가급적 친환경적이고 안정된 가격에 구입해 생산과 소비를 소비자가 결정하는 새로운 소비문화 조성에 힘을 모아줄 것을 요청했다.

 

이외에도 도민에게는 소비자생활협동조합 활동에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비자 스스로 공급과 수요를 조절하는 등 건전하고 합리적인 소비생활에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관계자는 시장기능이 원활히 작동될 수 있도록 원가분석을 통한 가격·요금 결정의 적정성 분석, 거래과정에서의 물가정보 제공 강화, 다단계의 유통구조 개선 등 물가안정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으로 물가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400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말도등대 탐방 행사 안전성 논란 종결, 박경태 군산 시의원 시민 안전 최우선 강조
  •  기사 이미지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종로구지회 2024년 문화체험 나들이
  •  기사 이미지 세종에서 가장 아름다운 정원은 어디일까?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