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맛있게, 냠냠, 골고루 먹어요 - 중곡보건지소에서 운영하는 ‘골고루 영양체험교실’ 운영 - 상반기 4 ․ 6월과 하반기 9 ․ 11월로 나눠 1기당 3회로 어린이 16명씩 운영 - 매회 영양주제별 요리 체험을 실시해 어린이 관심도 증가 양인현
  • 기사등록 2017-05-15 17:59:15
기사수정


▲ 지난 4월 중곡보건지소에서 진행된‘골고루 영양체험교실’에서 어린이들이 삼색무쌈말이(오른쪽)를 만드는 모습


어릴 때 잘못된 식습관에 길들여지면 성장부진, 소아비만이 발생할 뿐 아니라 성인이 돼도 비만, 만성질환 등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어릴때부터 균형잡힌 영양섭취와 관리가 중요하다. 


이에 광진구가 아이들의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영양불균형을 개선하고 편식을 예방하기 위해‘골고루 영양체험교실’을 운영한다. 


구는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이론교육과 체험학습을 통해 참여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올바른 식사법을 통한 영양관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해 지난 2014년부터 해마다 추진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상반기 4 ․ 6월과 하반기 9 ․ 11월로 나눠, 1기당 3회로 5~7세 어린이 16명씩 진행되고 있다. 


구는 지난 4월 1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데 이어, 다음달 2기 참가자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2기 프로그램은 매주 목요일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1시간 동안 중곡보건지소 5층 보건교육실에서 진행된다.    


수업은 한국아동요리지도자협회 소속 아동요리지도 전문 영양사를 초빙해 영양 주제별 요리 체험 수업으로 운영된다. 


프로그램은 해당 어린이가 참여해 각 회차별 이론교육과 실습을 동시에 진행한다. 특히 지난해까지는 프로그램에 반드시 어머니가 동반 참석해야 했으나 올해부터는 어린이의 자립성을 높이기 위해 어린이 단독으로도 참석가능하게 바꾸었으며, 이론을 줄이고 요리체험시간을 늘려 아이들의 집중력을 높혔다. 


▲ 1주차에는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 균형잡힌 식사에 대한 이론교육 및‘치킨 브리또’만들기 ▲ 2주차에는 채소에 대한 관심 유도 및‘채소과일화분’만들기 ▲ 3주차에는 건강한 간식 선택의 중요성 및  ‘고구마경단’만들기 등을 실시한다.   


또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3개월 후에 모니터링을 실시해 가정에서 지속적으로 건강한 식습관이 실천될 수 있도록 피드백도 진행할 예정이다. 


수업에 참여했던 김민석 군(가명)은“파프리카, 양배추가 싫어서 안 먹었는데 선생님이랑 같이 썰어보면서 치킨 브리또를 만들어보니깐 재미있고 선생님이 야채를 많이 먹어야 튼튼해지고 키도 커진대서 이제부터 골고루 먹을거에요”라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참가자는 선착순으로 모집하고 있으며, 희망할 경우 중곡보건지소 영양상담실(☎450-1428)로 문의하면 된다.     


아울러 7월에는 지역아동센터 8~10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구는 영아에게 적절한 영양섭취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이유식조리시연교실’과 체험형 영양캠페인을 실시해 당줄이기의 중요성을 홍보하는‘당줄이기영양캠페인’을 펼치는 등 영양에 따른 구민건강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가정 내에서도 건강한 먹거리를 꾸준히 섭취하며 편식을 예방하는 식습관을 실천하시길 기대한다”며,“앞으로도 미래의 주역인 우리 아이들이 좋은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및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428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에드워드코리아 두 번째 공장 준공
  •  기사 이미지 박경귀 시장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소홀함 없어야…”
  •  기사 이미지 박경귀 시장, “힘쎈충남 풀케어 돌봄... 저출산 극복에 힘 보탠다”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