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음식물쓰레기 세대별 종량제 확대 - 올해 하반기 음식물쓰레기 세대별 종량제 기기 120대 추가 보급 김만석
  • 기사등록 2017-07-26 14:31:43
기사수정





대구시는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2011년부터 RFID방식 음식물쓰레기 세대별 종량제 기기 설치 사업을 연차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까지 총 2,359대를 설치해 19만 세대의 주민들이 이용하고 있다.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무선주파수인식) 방식 종량제는 음식물쓰레기 배출기기에 세대별 카드를 이용해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을 자동 계량함으로써 버린 만큼만 처리 수수료를 부과하는 ‘배출자 부담 원칙’으로 운영되는 방식이다.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시행 초기 공동주택의 경우 공동수거용기를 통해 배출하고 세대별 배출량에 관계없이 수수료를 균등 부담하는 단지별 종량제를 적용하였으나, 이는 감량에 대한 경제적 유인이 미흡하여 세대별 종량제에 비해 감량 효과가 부족하였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시는 2011년부터 우선 1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RFID방식 세대별 종량제 기기 설치 사업을 추진하여, 올해 상반기 121대를 포함한 총 2,359*대의 종량제 기기를 설치하였으며 19만 세대의 주민들이 이용하고 있다.


시는 올해 4억8천만원(시비 50%, 구․군비 50%)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RFID방식 종량제 기기 240대 이상 설치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연차적으로 종량제 기기 보급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대구시 조동두 자원순환과장은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기 위해서는 가정에서부터 줄이려는 노력과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세대별 종량제 기기의 확대 보급이 음식물쓰레기 감량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4763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시흥아이꿈터에 가득한 동심 오늘의 주인공은 나!
  •  기사 이미지 2024 아산시 노동상담소 운영위원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예산군, 올 하반기 슬로시티 재인증 준비 박차!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