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영화제는 이번에 개최되는 제22회 부산국제영화제에 아시아영화의 성장과 새로운 신인 감독의 발굴과 지원에 헌신해온 故김지석 수석프로그래머의 정신을 기리기 위한 '지석상(Kim Jiseok Award)'을 신설, 19일 지석상의 후보작 10편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석상은 부산국제영화제의 창설멤버로서 지난 20여 년 동안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새로운 아시아영화 발굴과 신인감독의 지원에 앞장 서왔던 故김지석 수석프로그래머를 기억하기 기리기 위해 신설됐다. 또 이런 솔선수범하며 열정적으로 영화를 위해 일한 그의 정신, 부산국제영화제의 정체성과 정신을 되새기고자 하는 의미도 담겼다.
아시아 신인감독들의 작품을 주로 선보이는 뉴 커런츠와 달리, 지석상에서는 아시아에서 이미 활발하게 활동 하고 있는 재능 있는 감독들의 작품 중에서 후보작을 선정했다.
제22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지석상' 후보작에 오른 작품들로는 ▲리샤오펑 감독의 <재> (Ash), ▲양아체 감독의 <대담하거나, 타락하거나, 아름다운> (The Bold, The Corrupt And The Beautiful), ▲이스마일 바스베스 감독의 <회전목마는 멈추지 않는다> (The Carousel Never Stops Turning), ▲나빈 수바 감독의 <안녕, 카트만두> (Goodbye Kathmandu), ▲디페쉬 자인 감독의 <어둠 속에서> (In the Shadows), ▲아누차 분야와타나 감독의 <마릴라: 이별의 꽃> (Malila: The Farewell Flower), ▲요시다 다이하치 감독의 <금구모궐> (The Scythian Lamb), 장먀오옌 감독의 <고요한 안개> (Silent Mist), ▲라야 마틴 감독의 <소용돌이> (Smaller and Smaller Circles), ▲키시 요시유키 감독의 <황야> (Wilderness) 등이 선정됐다.
또한 이 10여 편의 후보작품들은 아시아 영화감독들의 신작 및 화제작을 소개하는 섹션인 ‘아시아 영화의 창’에서 월드 프리미어(세계 최초공개)로 상영되며, 이중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선정된 2편의 수상작에는 각 1천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아울러 새롭게 신설되는 의미를 반영하기 위해 올해는 특히 고인과 오랫동안 교류해 온 아시아영화 전문가와 아시아영화인으로 심사위원을 구성했다. 올해의 심사위원으로는 아시아영화를 국제 무대에 소개하는데 크게 기여해 온 영화평론가 토니 레인즈와 달시 파켓, 그리고 인도네시아를 대표하는 거장 가린 누그로호 감독이 참여한다.
한편 올해 BIFF는 내달 12일부터 21일까지 개최되며 영화의전당, 롯데시네마 센텀시티, CGV센텀시티, 메가박스 해운대, 동서대학교 소향씨어터 등 5개 극장 32개 스크린에서 진행된다.
선암동, 복지취약계층 ‘맞춤형 지원’업무협약 체결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선암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권봉현)와 선암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유광수), 한국소방공사(주)(대표 엄한용)은 15일 선암동행정복지센터에서 복지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생활 여건이 열악한 가구마다 필요한 지원이 다르다는 점을...
남구도시관리공단,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 접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춘실)은 2026년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을 12월 27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한다. 이번 단체감면은 지역 주민의 건전한 여가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체육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감면 대상 시설은 △문수국제양궁장 내 축구...
울주군의회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과 박기홍 대표의원을 비롯한 소속의원, 그리고 용역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는 16일 의사당 1층 세미나실에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회 소속 의원(대표의원 박기홍, 간사 노미경, 이상걸·...
울주군 간절곶 식물원 ‘윤곽’… 2030년 완공 목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지역 대표 관광명소인 간절곶 일대에 추진 중인 ‘(가칭)울주군 간절곶 식물원’이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에 속도를 낸다. 울주군은 16일 군청 프레스센터에서 이순걸 울주군수와 윤덕중 부군수 및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절곶 식물원 건립사업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열고 향후 계획..
울산교육청, 4개 노동조합연대와 하반기 노사협의 합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6일 정책회의실에서 울산광역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기술직공무원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교육청지부 등 4개 지방공무원 노동조합연대와 ‘2025년 하반기 노사협의회 합의.
공진혁 의원, 내원암 임도·보호수 종합 현장점검 실시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공진혁 의원(의회운영위원장)은 16일 울주군 내원암 일원에서 임도개설 사후관리와 보호수 보호 계획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현장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점검에는 공 의원을 비롯해 울산광역시 문화예술과ㆍ녹지공원과, 울주군 산림휴양과 관계 공무원들이 함께 참여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