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보령시, 재난약자 재난 대응 높여 사고 예방한다. - 시각장애인 재난 대응 종합 매뉴얼‘손으로 보는 자연재난 행동요령’제작… 김흥식 본부장
  • 기사등록 2017-10-10 09:41:59
기사수정


▲ 시각장애인 재난 점자 홍보물

보령시는 시각장애인과 저시력자들이 각종 재난상황 시,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점자와 음성을 활용한 종합가이드북인손으로 보는 자연재난 행동요령을 제작·배부했다.

 

시각장애인 재난 대응 종합 매뉴얼은 안전 취약계층인 시각장애인의 재난 예방과 대처 요령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조력자 및 관련 종사자, 재난 담당자에게 유용한 자료 및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 제작됐다.

 

손으로 보는 자연재난 행동요령은 행정안전부 재난대비 국민행동요령을 기초로 시각장애인의 특성과 욕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구성했고, 시각장애인이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겪게 되는 재난사고를 중심으로 재난상황별 행동요령을 알기 쉽게 편집한 것이 특징이다.

 

책자는 전맹(시력이 전혀 없는 상태)용 점자 매뉴얼과 저시력자(잔존시력이 있으나 일상적인 생활에 장애가 있는 상태)용 매뉴얼을 통합해 1권으로 제작했으며, 저시력 장애인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큰 글자(묵자), 점자를 사용하지 않는 않은 사람을 위해 음성 녹음파일도 함께 탑재했다.

 

시는 시각장애인의 행동 특성과 학습방법을 고려한 재난대응 매뉴얼의 필요성 재난약자로서 재난으로 인한 부상 및 사망에 대한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밖에 없는 점 호우, 대설 등 다양한 재난에 대응을 할 때 점자나 음성 등을 이용한 시각장애인 맞춤형 매뉴얼이 필요한 점을 적극 반영해 제작하게 된 것이다.

 

한진호 안전총괄과장은 “2013년 유엔 재해경감전략기구(UN ISDR)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주변의 도움 없이 대피가능한 장애인은 전체의 20%밖에 되지 않고, 장애인의 71%는 재난에 대비한 어떤 계획도 갖고 있지 않으며 장애인의 50%는 재난대피계획에 참여하기를 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도 장애인, 거동불편 어르신 등 재난 취약계층의 안전 취약점을 해소하고, 재난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5266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스미싱 범죄 ‘시티즌코난’, ‘피싱아이즈’ 앱 설치로 예방하자!
  •  기사 이미지 ‘오물 풍선’ 살포에 北 주민들 “창피스러워”
  •  기사 이미지 스미싱! 예방 앱 설치로 막을 수 있습니다.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