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와 제주 제2공항 반대주민들이 제2공항 입지 타당성 재조사를 국토교통부에 건의키로 합의했다.
원희룡 지사와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는 13일 도의회 회의실에서 2015년 11월 제주 제2공항 예정지로 서귀포 성산읍이 결정되고 난 뒤 처음으로 공식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합의했다.
간담회가 끝난 뒤 안동우 정무부지사와 강원배 위원장 등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는 이날 도청 기자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간담회 결과를 설명했다.
간담회 결과 양쪽은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 재조사'와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각각 다른 조사기관에 의뢰, 분리해서 추진해 줄 것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키로 했다.
특히 사전 타당성 조사 결과 심각한 오류가 있다면 기본계획을 수립할 수 없도록 구속력을 갖게해달라고 국토부에 요구할 예정이다.
양쪽은 이같은 요구를 국토부가 반영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5일 반대 대책위에 예산 불용을 이유로 제2공항 사전타당성 재조사와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동시에 하자고 제안했지만 반대측은 타당성 재조사가 우선이라고 맞서 합의점을 찾지 못해왔다.
이번 합의는 두 가지를 동시에 시작한다고 해도 조사기관을 다르게 해 기본계획 수립 전에 결과가 나오는 타당성 재조사의 투명성과 구속력을 강화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강원보 위원장은 타당성 재조사의 투명성 담보를 전제로 "재조사에서 우리의 주장이 다 깨지고 허구로 나오면 무슨 명분으로 반대를 하겠느냐"며 재조사 결과를 수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은 또 반대위 회의를 열어 이날로 단식 35일째인 김경배 제2공항 성산읍 반대대책위 집행위 부위원장의 단식 농성 중단을 논의한다.
국토부는 2015년 11월 서귀포 성산읍 일대에 총 4조8734억원이 들여 제주 제2공항을 건설한다고 발표했다.
당초 제주도는 2018년 1월까지 동굴조사와 전략환경평가, 기본계획을 수립한 뒤 기본·실시설계를 거쳐 2020년 7월 착공할 예정이었다.
올해 연말정산... 자녀세액공제 1명 25만원, 2명 55만원, 3명 95만원, 4명 135만원 등으로 적용
[뉴스21 통신=추현욱 ] 올해 귀속 연말정산에서는 8세 이상 20세 이하 기본공제 대상 자녀 수에 따른 자녀세액공제 금액이 지난해보다 10만원씩 상향된다.국세청은 17일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근로자와 회사를 위해 홈택스 서비스 제공 일정과 올해 귀속 연말정산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공제·감면 사항 등을 발표했다.국세청은 자녀를 양육.
울산시,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국제 인증 취득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국제표준화기구(ISO)로부터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국제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지난 2018년 제정한 산업안전보건 분야의 국제표준으로, 시 사업장 내 위험요인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
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홍보 캠페인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6일 임대주택과 빌라 등 주거밀집지역을 방문해 우편함에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전단과 안내문을 투입하는 비대면 캠페인을 실시했다.
울산 중구의회, 모범운전자 지원 위한 제도적 근거 마련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중구의회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가 모범운전자회의 제도적 지원을 위한 관련 조례 제정에 나섰다. 17일 중구의회에 따르면 강혜순 의원이 대표 발의한 「울산광역시 중구 모범운전자회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원안 가결돼 본회의 최종 의결만 앞두고 있다. 이번 조례...
북구,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6일 평생학습관에서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를 열고, 평생학습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평생학습 유공자 표창패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6일 북구 평생학습관에서 열린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에서 평생학습 유공자에게 표창패를 전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북구 노사민정협의회 본회의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북구 노사민정협의회는 16일 북구청 상황실에서 본회의를 열어 2025년 노사민정 사업 추진성과 공유와 함께 노사민정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