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현장실습 사고로 고등학생이 숨진 가운데 민주노총이 원인 규명과 함께 파견형 현장실습제도 폐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제주본부는 19일 논평을 내고 "사업장내 취약한 지위에서 위험업무에 내몰리는 파견형 현장실습제도는 폐지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파견형 현장실습 문제의 개선방안이 마련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결코 일어나지 않았어야 할 사고가 발생했다"며 "현장실습 중 산업재해로 사고로 사망한 고(故) 이모 학생의 죽음에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8월 현장 실습기간은 1개월 내외를 원칙으로 하고, 실습이전 산업안전교육과 현장실습 기간 중 교육기관의 현장방문 점검 등의 내용을 담은 '직업교육 현장실습제도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민주노총제주본부는 "교육이라는 미명아래 진행되고 있는 파견형 현장실습제도는 그동안 많은 사회적인 문제가 되어왔다. 전공과 맞지 않는 업무에 배치되어 교육의 취지를 벗어나거나 사업장 내 취약한 현장실습생의 지위에서 위험․기피 업무에 배치되기도 한다"며 "그 과정에서 현장실습생들은 산업재해에 노출되어 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2010년 광주 기아자동차 공장에서 주70시간 이상의 장시간 노동을 하다가 결국 뇌출혈로 쓰러진 현장실습생부터, 2017년 기피업무에 배치돼 극심한 업무스트레스로 사망한 LG유플러스 전주고객센터 현장실습생까지 많은 희생이 발생했다"며 파견형 현장실습제 폐지를 촉구했다.
민주노총제주본부는 지역내 인권단체와 청소년 단체, 학무모 단체, 교사단체 등과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사고 발생과정에 대한 원인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활동을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지난 9일 오후 1시 50분쯤 제주시 구좌읍 용암해수산업단지 내 음료 제조회사인 (주)제이크리에이션에서 현장 실습을 하던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이모(18)군이 제품 적재기 벨트에 목이 끼었다.
이 군은 폐부종과 목 뼈 등이 골절돼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다 열흘 만에 끝내 숨을
거뒀다.
제주동부경찰서는 제주도교육청과 학교 등에 현장실습 관련 서류 등을 요청하고, 업체 관계자 등을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입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올해 연말정산... 자녀세액공제 1명 25만원, 2명 55만원, 3명 95만원, 4명 135만원 등으로 적용
[뉴스21 통신=추현욱 ] 올해 귀속 연말정산에서는 8세 이상 20세 이하 기본공제 대상 자녀 수에 따른 자녀세액공제 금액이 지난해보다 10만원씩 상향된다.국세청은 17일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근로자와 회사를 위해 홈택스 서비스 제공 일정과 올해 귀속 연말정산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공제·감면 사항 등을 발표했다.국세청은 자녀를 양육.
울산시,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국제 인증 취득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국제표준화기구(ISO)로부터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국제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지난 2018년 제정한 산업안전보건 분야의 국제표준으로, 시 사업장 내 위험요인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
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홍보 캠페인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6일 임대주택과 빌라 등 주거밀집지역을 방문해 우편함에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전단과 안내문을 투입하는 비대면 캠페인을 실시했다.
울산 중구의회, 모범운전자 지원 위한 제도적 근거 마련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중구의회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가 모범운전자회의 제도적 지원을 위한 관련 조례 제정에 나섰다. 17일 중구의회에 따르면 강혜순 의원이 대표 발의한 「울산광역시 중구 모범운전자회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원안 가결돼 본회의 최종 의결만 앞두고 있다. 이번 조례...
북구,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6일 평생학습관에서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를 열고, 평생학습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평생학습 유공자 표창패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6일 북구 평생학습관에서 열린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에서 평생학습 유공자에게 표창패를 전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북구 노사민정협의회 본회의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북구 노사민정협의회는 16일 북구청 상황실에서 본회의를 열어 2025년 노사민정 사업 추진성과 공유와 함께 노사민정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