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가로림만·근소만 4∼6월 낙지 포획 금지 - ‘산란기 어미낙지 보호’ 정부 6월·도 4∼5월 ‘금어기’ 설정 따라 김흥식 본부장
  • 기사등록 2017-11-21 09:07:40
기사수정


매년 41일부터 630일까지 3개월 동안 충남 서산·태안 가로림만과 태안 근소만 내측 수역에서 낙지 포획이 전면 금지된다.

 

산란기 어미낙지 보호를 위한 이번 조치는 정부와 도가 각각 12개월 씩 포획 금지 기간을 설정함에 따른 것이다.

 

21일 도에 따르면, 정부는 낙지 자원 남획과 환경 여건 변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 수산자원관리법 시행령을 개정, 61일부터 30일까지 1개월 동안 낙지 포획 금지 기간을 신설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시·도지사가 41일부터 930일까지 6개월 중 1개월 이상을 낙지 포획 금지 기간으로 정해 고시할 수 있도록 했다.

 

가로림만과 근소만 수역 어업업인들은 이 같은 상황에 맞춰 자율적으로 협의를 실시, 지속가능한 낙지 어업 환경 조성을 위해 포획 금지 기간을 타 시·도보다 1개월 더 설정해 달라고 도에 요구했다.

 

이에 따라 도는 시·군과 서해수산연구소, 어업인 등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41일부터 2개월 동안을 자체 금어기로 설정하는, 낙지 포획 금지 기간을 변경 고시했다.

 

도는 이번 포획 금지 기간 확대 설정이 가로림만과 근소만 수역 낙지 개체수 증가와 어업인 소득 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민호 도 수산자원과장은 최근 감소하는 낙지 자원에 대한 합리적인 이용을 위해 가로림만에 이어 근소만에서도 금어기를 연장키로 한 어업인들의 자율적인 결정을 높이 평가한다이번 사례는 수산자원을 어업인들이 자율적으로 관리하고 이용하는 좋은 사례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도내 낙지 어획량은 508톤으로 2015510톤에 비해 소폭 하락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5558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서울 강남권 3억~5억으로 ‘갭투자’...4월 서울 아파트 전세가율 53.2
  •  기사 이미지 푸틴의 동맹자인 이란 대통령 사망..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  기사 이미지 고양시, 국회의원 당선인 4명 초청 간담회 개최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