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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트램 변경 대전도시철도 2호선, 기재부 ‘타당성 재조사’ - 대전시 측 '당초 일정' 강조 조정희
  • 기사등록 2018-01-04 16: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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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노선도 (대전시 제공)



대전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 변경에 따른 기획재정부의 타당성 검증방식이 '타당성 재조사'로 결정됐다.  


사업 지연 가능성은 높아졌지만, 트램 자체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가능성은 사라진 것으로 대전시 입장에서 최악은 피했다는 분석이다.  


대전시는 "정치권과의 공조"를 강조했다.  


대전시는 지난달 29일 국토부로부터 기획재정부의 '타당성 재조사' 결정을 전달받았다고 4일 밝혔다.  


타당성 재조사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 일정 요건 사업에 대해 타당성을 객관적으로 재조사해 불필요한 사업비 증액 억제 등 사업계획을 종합 검토해 사업의 타당성 및 대안을 제시하는 검증방식이다. 


일각에서는 재조사 일정이 상당 기간 소요되는 만큼, 사업 지연 우려를 내놓고 있다. 


하지만 대전시 측은 '당초 일정'을 강조하고 있다. 


임철순 대중교통혁신추진단장은 "사업을 앞당기기 위해 노력해 온 점에 비춰보면 지연이라는 표현이 가능할 수는 있겠지만, 당초 계획에 따르면 일정에 맞춰 진행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대전시는 별도의 예비타당성조사 가능성이 낮아진 것에 대해서는 반기는 분위기다. 


"고가 자기부상열차에서 트램(노면전차)으로 건설방식을 변경한 것이 신규사업에 해당되는만큼 예비타당성 조사를 처음부터 다시 받아야 한다는 일부 전문가들의 의견이 있었지만 이번 타당성 재조사 결정으로 그 의문이 해소됐다"는 것.  


대전시는 올해 기본계획(변경)안에 대해 기재부와 총사업비 조정협의를 마무리하고 설계를 추진해 2020년 공사 착수, 2025년 개통할 계획이다.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은 "2호선 기본계획(변경)에 따른 타당성 검증방식이 타당성 재조사로 결정됨에 따라 중앙 부처와의 협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상황"이라며 "트램이 대전에 조기 도입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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