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은 20일 세계인과 소통하며 함께 성장하는 국제교류협력학교 사업에 참여할 104교를 선정했다고 밝히며,이 사업은 학생중심,수업중심,학교중심의 국제교류협력을 통해,외국어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하고 다문화 감수성을 지닌 세계시민을 육성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선정한 학교는 △상호방문 국제교류협력학교(Connecting Schools) 16교, △학생 국제교류동아리(Connecting Students) 42교, △국제 온라인 수업교류(Connecting Classes) 46교 등 총 104교로,지난해까지는 상호방문교류의 국제교류협력학교만 운영했으나, 올해부터는 교육과정 체험 중심의 상호방문 국제교류협력학교, 외국어로 해외학생과 소통하는 학생 국제교류동아리, 세계의 교실을 연결한 국제 온라인 수업교류 등 3가지로 다양화했다고 밝혔다.
상호방문 국제교류협력학교(Connecting Schools)는 해외 학교와 협력관계를 구축한 후, 협력학교 학생의 가정에서 문화체험을 하며 다문화 감수성 및 세계시민 역량을 신장하는 활동이며,학생 국제교류 동아리(Connecting Students)는 해외 학생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우리문화 홍보, 국제문화 이해, 문화 및 언어 비교, 지구촌 문제 등 공동의 프로젝트를 온ㆍ오프라인으로 실천할 계획이다.
국제 온라인 수업교류(Connecting Classes)를 통해서는 해외 학교와 온라인 공동수업으로 외국어 수업방법을 개선하고, 외국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등 다채로운 수업 활동을 전개하게 된다며,경기도교육청은 국제교류협력지원단을 구성하여 우수사례 발굴과 운영에 따른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 이다.
또 23일 국제교류 담당자 역량강화 워크숍에서는 국제교류 유형별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운영 가이드북을 제공하는 등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류승희 경기도교육청 특성화교육과장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는 세계와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는 교육적 마인드가 필요하다면서, 국제교류협력학교는 이러한 교육 변화를 반영한 정책이며, 우리 아이들이 외국어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하고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
나뭇가지에 가려 보기 힘든 새(사진=추현욱 기자)
GTX 운정 풍경
광주시, 고려인주민 지원사업 국비 1억여원 확보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재외동포청 ‘2026년 지역별 재외동포 정착지원 공모’에 ‘고려인주민 광주정착지원사업’이 선정, 국비 1억1670만원을 확보했다.‘고려인주민 광주정착지원 사업’은 광주지역 고려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광주시는 올해 국비 1.
광주소방, 무등산서 가을철 안전산행 캠페인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 소방안전본부는 26일 무등산국립공원 증심사지구 탐방안내센터에서 안전한 산행 문화 확산을 위한 ‘2025 가을철 산악안전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행사에는 광주소방안전본부·동부소방서·무등산국립공원사무소·무등산119시민산악봉사대·의용소방대 등 70여 명이 참여해 ▲등...
광주광역시, ‘독도의 날’ 기념 실시간 독도 영상 송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독도의 날 ’지난 (10월 25일)을 맞아 시민들의 독도 인식 제고를 위해 시정홍보 전광판에 실시간 독도 영상을 송출했다. 지난 25일 오전 10시 25분부터 서구 금호동 빛고을국악전수관, 빛고을로 입구, 농성역사 등에 설치된 대형 전광판을 통해 독도의 생생한 모습을 공개한 것이다.이번 영상은 .
‘로맨스스캠’피해액 1,000억 원 돌파... 검거율은 50%도 안돼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올해 ‘로맨스스캠’(연애 빙자 사기) 피해액이 1,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전북 익산시을)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1월~9월) 로맨스스캠 피해액은 1,000억 원, 피해 사건 수는 1,565건으로 집계됐다. 지난해(2월~12월) 대비 피해액은 325억 원(48%), ..
광주서부교육지원청, 한국-싱가포르 ‘다가치’ 국제 교류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이하 광주서부교육지원청)은 20~25일 4박6일 일정으로 싱가포르 일대에서 ‘글로벌 리더 다가치 세계 한 바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이번 프로그램은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성을 높이고 다문화 감수성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자 마련됐다.프로그램에는 싱가포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