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찰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 경비 인력 내년 완전 철수” - 올해 20% 철수 안남훈
  • 기사등록 2018-05-21 16:34:25
기사수정





경찰이 전두환 전 대통령과 노태우 전 대통령에게 투입된 경비 인력을 내년까지 완전 철수하기로 했다. 일부 시민단체가 청와대에 두 전직 대통령 경호를 중단해달라는 청원을 올리는 등 국민적 여론도 고려한 조치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21일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에 대한) 경비 인력을 올해 20% 감축하고 내년까지 전부 철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경찰은 두 전 대통령에게 5명씩 경호 인력을 투입하고 있다.


이 청장은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의해 (경호를) 하는 것”이라며 “(경비를) 안 하려면 국민 의견과 정책 결정이 맞아서 법 개정에 의해 안 하는 게 맞다고 보지만 그와 별도로 국민 여론도 있고 해서, 경호 인력은 반으로 줄였고 경비는 내년까지 다 철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현행법은 대통령이 퇴임할 경우 15년까지는 대통령경호처에서, 그 이후에는 경찰에서 경호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전 전 대통령과 노 전 대통령의 경우 ‘12ㆍ12 군사반란 사태’를 일으킨 내란 혐의와 비자금 조성 등 혐의로 1997년 무기징역과 징역 17년형을 확정 받은 뒤 연금 등의 예우는 모두 박탈됐지만, 경호 경비는 현재까지 제공되고 있다.


앞서 17일 군인권센터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등 시민단체는 ‘내란 수괴이자 헌정 질서를 짓밟은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의 사저 경호에 경찰력 투입을 중단하라’는 내용의 국민청원 글을 올렸고, 21일 기준 1만1,000여명이 동의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6639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200일 맞이한 가운데 다시 격화
  •  기사 이미지 북 농업용 주요 저수지 수면 면적, 지난해보다 증가
  •  기사 이미지 [인사] 문화재청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