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19일 도내 특수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신설학교 특수학급 설계 관련 설문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조사는 통합교육 지원이 쉽고, 또래와의 빈번한 접촉이 가능한 특수학급 설치를 위해 지난 5
월 10일부터 18일까지 온라인으로 실시했으며, 1천 70여 명의 교사가 설문에 참여했다.
조사 내용은 장애학생이 또래와 함께 효율적인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특수학급 위치, 교실 내 화
장실 배치 등 유, 초, 중, 고교 특수학급 환경에 관한 것으로 구성했다.
조사 결과 ‘특수학급 위치는 일반학급과 가까운 위치에 배치하여야 한다.’는 내용에 유치원 70.
6%, 초등 58.5%, 중등 57.2%가 응답하여 ‘반드시 1층에 위치해야 한다.’보다 2~3배 높게 나타났다.
이는 신설학교에는 엘리베이터가 설치되므로 특수학급 교실 위치는 반드시 1층일 필요가 없고, 일
반교실과 가까운 위치에 있어야 일반학생과의 접촉이 빈번하여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증진되기
때문에 통합교육의 효과가 높아진다는 의미로 분석된다.
또한, ‘교실 내 화장실 설치’에 대해서는 유치원 89.4%, 초등 53%는 특수학급 교실 안에 화장실
을 설치하여 장애학생의 신변처리 지원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응답하였고, 중등은 50.2%가 특
수학급 교실 안에 화장실 설치는 필요 없고 또래와 함께 서로 배려하며 공동화장실을 이용해야 한
다고 답했다.
특히, 고전압 전기 사용이 가능한 특수학급 교실 설계에 중등 특수학급 교사 82.1%가 긍정적으
로 응답했는데, 이는 바리스타, 제과제빵 등 중등 특수학급에서 필요한 진로․직업 교육 환경과
연관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 외 생활밀착형 교육을 위한 교실 내 수도공급과 교실 내 바닥 난방에 유·초·중등 모든 교사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이번 설문 자료를 분석하고 검토하여 신설학교 특수학급 설계시 반영할 계획이
다.
경기도교육청 권오일 특수교육과장은 “현장의 특수학급 교사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신설학교 특
수학급의 환경을 조성하여 함께하는 통합교육의 가치를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span>참고자료> 신설학교 설계 시 특수학급 환경 관련 설문조사 결과 보고(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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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설학교 설계 시 특수학급 환경 관련 설문조사 결과 보고 | ||
H고 | | |
경기도교육청 특수교육과
근거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제2조의 11 “특수학급”)
"특수학급"이란 특수교육대상자의 통합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일반학교에 설치된 학급을 말한다. |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제2조의 6 “통합교육”)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 |
목적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효율적인 통합교육 지원을 위한 특수학급 환경 마련(신설학교 설계 시 반영사항 구축)
설문조사 결과
○ 2018.05.10.-05.18 특수학급 교사 대상 온라인(모바일) 설문조사 실시(1,070명 참가)
- 유,초,중,고 특수학급 환경(특수학급 위치, 교실 내 화장실 및 바닥 난방 배치 등) 에 관한 의견 수렴
유치원 특수학급 환경 관련 설문조사 결과 |
6-1). 유치원 특수학급 위치에 대한 선생님의 의견은 무엇입니까?
① 유치원 특수학급 교실은 반드시 1층에 배치하여야 한다.(20%)
② 유치원 특수학급 교실은 반드시 1층 배치하기 보다는 일반학급과 가까운 위치에 배치하여야 한다.(70.6%)
③ 잘 모르겠다.
6-2). 유치원 특수학급 교실 화장실에 대한 선생님의 의견은 무엇입니까?
① 유치원 특수학급 교실 안에 화장실이 있는 것이 좋다.(89.4%)
② 유치원 특수학급 교실 안에 화장실이 없는 것이 좋다(일반유아와 같이 공동화장실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③ 잘 모르겠다.
6-3). 유치원 특수학급 교실 바닥 난방에 대한 선생님의 의견은 무엇입니까?
① 유치원 특수학급 교실 안에 바닥 난방이 설치되어 있는 것이 좋다.(98.8%)
② 유치원 특수학급 교실 안에 바닥 난방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것이 좋다.
③ 잘 모르겠다.
초등학교 특수학급 환경 관련 설문조사 결과 |
7-1) 초등학교 특수학급 위치에 대한 선생님의 의견은 무엇입니까?
①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실은 반드시 1층에 배치하여야 한다.(32%)
②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실은 반드시 1층에 배치하기 보다는 일반학급과 가까운 위치에 배치하여야 한다.(58.5%)
③ 잘 모르겠다.
7-2)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실 화장실에 대한 선생님의 의견은 무엇입니까?
①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실 안에 화장실이 있는 것이 좋다.(53%)
②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실 안에 화장실이 없는 것이 좋다(일반학생과 같이 공동화장실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34.6%)
③ 잘 모르겠다.
7-3)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실 바닥 난방에 대한 선생님의 의견은 무엇입니까?
①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실 안에 바닥 난방이 설치되어 있는 것이 좋다.(92.9%)
②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실 안에 바닥 난방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것이 좋다.
③ 잘 모르겠다.
7-4)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실 수도 공급에 대한 선생님의 의견은 무엇입니까?
①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실 안에 수도 공급이 되는 것이 좋다.(96.2%)
②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실 안에 수도 공급은 필요 없다.
③ 잘 모르겠다.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환경 관련 설문조사 결과 |
8-1)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위치에 대한 선생님의 의견은 무엇입니까?
①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실은 반드시 1층에 배치하여야 한다.(28.6%)
②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실은 반드시 1층에 배치하기 보다는 일반학급(일반 교과교실)교실과 가까운 위치에 배치하여야 한다.(57.2%)
③ 잘 모르겠다.(10%)
8-2)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실 화장실에 대한 선생님의 의견은 무엇입니까?
①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실 안에 화장실이 있는 것이 좋다.(34.8%)
②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실 안에 화장실이 없는 것이 좋다(일반학생과 같이 공동화장실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50.2%)
③ 잘 모르겠다.
8-3)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실 바닥 난방에 대한 선생님의 의견은 무엇입니까?
①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실 안에 바닥 난방이 설치되어 있는 것이 좋다.(64.4%)
②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실 안에 바닥 난방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것이 좋다.(22.5%)
③ 잘 모르겠다.(9.8%)
8-4)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실 수도 공급에 대한 선생님의 의견은 무엇입니까?
①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실 안에 수도 공급이 되는 것이 좋다.(91.7%)
②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실 안에 수도 공급은 필요 없다.
③ 잘 모르겠다.
8-5)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실 고전압 전기 사용에 대한 선생님의 의견은 무엇입니까?
①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진로․직업교육(바리스타, 제과제빵 등)을 위하여 교실 안에 고전압 전기를 사용할 수 있게 설계되어야 한다.(82.1%)
②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실 안에 고전압 전기를 사용할 수 있게 설계할 필요 없다.
③ 잘 모르겠다.
향후계획
○ 특수학급 환경 관련 특수교육과 의견을 신설교 설계시 반영 요청(특수교육과→시설과, 교육지원청)
○ 신설교 설계시 특수학급 관련 특수교육과 의견
- 일반 학생과의 빈번한 접촉 기회 마련으로 통합교육 효과 증진 - 특수학급 교사의 통합교육 지원 환경 용이 - 통합교육에 저해되는 환경 개선, 제거 -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이 가능한 교육 환경 마련 |
을 위하여
1. 신설교에 승강기 설치 필수
2. 일반교실과 인접한 위치(층)에 특수학급 배치
3. 바닥난방, 수도공급, 전기사용 관련 내용(유,초,중,고)
구분 | 특수학급 교실 설계 시 필요사항 |
유치원 | 1. 특수학급 교실 안에 화장실 배치 2. 특수학급 교실 안 바닥 난방 |
초등학교 | 1. 특수학급 교실 안에 화장실 배치 2. 특수학급 교실 안 바닥 난방 3. 특수학급 교실 안 수도(온수공급)설치 |
중,고등학교 | 1. 특수학급 교실 안에 화장실 배치하지 않음 2. 특수학급 교실 안 바닥 난방 3. 특수학급 교실 안 수도(온수공급)설치 4. 특수학급 교실 안 고전압 전기 사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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