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노코리아 2017의 T2B 전시품7월 11일부터 3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나노코리아 2018의 ‘나노융합제품 T2B 성과관’에서는 실생활에 사용되고 있는 우수 나노제품을 확인할 수 있다.
T2B 성과관은 국내 우수 나노융합제품의 수요연계 및 사업화를 지원하는 T2B활용 나노융합 R&BD촉진사업(산업부, 대전시, 경기도)의 일환으로 마련되었다.
T2B성과관은 ‘The Gallery of T2B’이라는 컨셉으로 항균나노소재 적용 석션칫솔, 일회용 다중 단백질 분석용 플라스틱센서, 물과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무수변기 등 30여개의 우수 나노융합제품이 시제품형태로 보여진다.
제품은 전자, 환경, 생활, 아트 분야로 나누어져 있다.
전자분야에서는 은나노와이어가 전시된다. 수십나노급 은나노와이어는 잉크화하여 기판에 코팅하면 전기전도도와 투과율이 우수하고 휘어져도 깨지지 않는 특성이 있어 다양한 전극소재로 활용된다. 외이어 말고도 전자부품사이를 채워 열원에서 발생하는 고열을 빠르게 방출시키는 방열그리스는 방열모형으로, 소재 및 공정비용 감소를 통한 고전도성 잉크소재는 전자테그 모형으로 전시된다.
환경분야는 소변기 안쪽에 나노코팅을 통해 물과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무수변기가 전시된다. 이 제품은 대한민국 우수상품 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변기 외에 나노산화아연 항균필터가 적용된 공기청정기, 유리창 도포를 통해 에너지소비를 감소시키는 기능성 유리용 열차단 코팅제 등이 전시된다.
생활분야는 은나노면상발열체 기술이 적용된 면상발열 밥솥, 고내구성 소프트코어 골프공, 탄소나노튜브소재가 적용된 고내열성/고온안정성/신뢰성이 우수한 내비게이션을 볼 수 있다.
아트분야에는 자동차/생활가전/스포츠용품 등에 디자인적 요소로 코팅적용이 가능한 진주광택 펄, 다양한 색상의 무기안료를 금속소재에 코팅하여 건축 및 인테리어에 활용되는 칼라스테인레스, 전기신호에 유리투과율을 변화시키는 고분자 분산형 액정 등이 전시된다.
성과관에서는 제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전문가 설명도 함께 진행된다. 전문가의 쉽고 재미있는 설명은 관람객들에게 나노와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나노코리아 2018은 350개사가 응용기술과 제품을 선보이며 나노기술, 마이크로, 레이저, 첨단세라믹, 스마트센서 등 5개 분야전시가 합동 개최된다. 전시회는 7월 10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사전등록이 가능하다.
정읍시, 기간제 근로자 11개월 쪼개기 계약 전격폐지
정읍시가 그동안 관행처럼 여겨졌던 기간제 근로자의 '11개월 쪼개기 계약'을 전격 폐지한다. 정읍시는 2026년부터 상시·지속 업무에 종사하는 기간제 근로자의 계약 기간을 12개월로 늘려 퇴직금 지급을 보장하는 등 인력 운용 방식을 대폭 개선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최근 이재명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공공부문의 11개...
정읍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창의적인 업무 추진으로 예산을 절감하고 시민 편의를 높인 공무원들을 포상하며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정읍시는 19일 공정한 심사를 거쳐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팀)' 5건을 최종 선발했다. 정읍시는 올해 상반기 행정안전부 적극행정 우수기관 선정과 전국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
울주군의회 2025년도 의사일정 마무리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이순걸 군수와 기념촬영>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가 19일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2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2025년도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 26일간의 일정으로 열린 이번 정례회에서 군 의회는 2026년도 당초예산안과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정읍시, 미세먼지 저감 평가'최우수' 선정
정읍시가 전북특별자치도 내에서 가장 쾌적한 대기 환경을 조성한 지자체로 인정받았다. 시는 전북특별자치도가 주관한 '2025년 미세먼지 저감 시·군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초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추진 성과와 지역별 특화 노력을...
‘위약금면제·역대급 과징금’... KT 해킹 조사결과 ‘초긴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해킹 조사 최종 결과를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KT가 ‘초긴장’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배 부총리는 지난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쿠팡 정보유출 청문회에서 “KT 조사를 빨리 마무리 짓고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당초 ...
日, 기준금리 0.75%로 인상...30년만에 최고
일본은행(이하 BOJ·일은)이 19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버블 붕괴 이후 한 번도 넘지 못했던 0.5% 선을 넘어서며 1995년 이후 30년 만의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장기 디플레이션(물가 하락)과 초저금리 정책에 묶여 있던 일본 경제가 ‘잃어버린 30년’의 굴레에서 벗어나 금융정책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