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깐깐한 고객’을 ‘정책 파트너’로 - - 정보공개 청구 많은 민원인 등으로 제로-100 도민디자인단 구성 - 김흥식
  • 기사등록 2015-03-03 11:01:00
기사수정

 

▲ 도민디자인단     © 김흥식


충남도가 깐깐한 고객들을 정책 파트너로 삼는다.

 

도에 대한 민원이나 정보공개 청구가 많은 민원인 등으로 하여금 도 관련 홈페이지의 문제점을 찾도록 하고, 이를 개선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도가 행정혁신에 따라 중점 추진 중인 제로-100 프로젝트를 도민과 함께 발전시켜 나아가겠다는 복안이다.

 

도는 제로-100 도민디자인단을 구성, 운영을 본격 시작한다고 3일 밝혔다.

 

제로-100 프로젝트가 구현되고 있는 도 인터넷 홈페이지를 평가하고 발전 방안을 모색하게 될 도민디자인단은 민원인과 정보공개 청구인, 도정평가단, 대학생정책기자단, 정책서포터즈 등 50여명으로 구성됐다.

 

이 중 특히 민원인과 정보공개 청구인은 평소 도에 대한 민원이 많거나 정보공개 청구가 많은, ‘비판적 정책 소비자중 희망자를 추렸다.

 

도민디자인단의 역할은 충남넷과 3농혁신, 재정정보공개시스템, 기업SOS, 통합복지 등 42개 도 홈페이지에 대한 모니터링 및 개선 의견 제시, 민원 및 정보공개 이용 개선사항 제시, 만족도 평가 등이다.

 

도 대표 홈페이지인 충남넷은 필수적으로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3농혁신 등 기타 사이트는 관심사에 따라 선택해 살피며, 특정기간 동안 사이트를 선택해 점검하는 수시 집중 모니터링 활동 등도 펼치게 된다.

 

도 관계자는 도민디자인단은 도가 제로-100 프로젝트에 따라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는지 도민 입장에서 꼼꼼하게 평가하고, 발전적 방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도민디자인단의 원활한 활동을 돕기 위해 지난 27일 도 정보화교육장에서 27명이 참가한 가운데 교육을 실시했다.

 

상견례를 겸한 이날 교육에서 참가자들은 각 홈페이지의 메뉴와 디자인, 콘텐츠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제로-100 프로젝트는과제·직무·민원 누수, 회의시간 낭비 등 업무누수는 ‘0%’, 행정정보와 재정정보, 공공데이터 등 정보는 ‘100%’ 공개해 정보·지식 기반의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고, 투명하고 열린 정부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로-100 프로젝트에 따라 도입한 재정정보 공개 시스템은 도의 모든 살림살이를 도민 누구나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전문가로부터 국내 최초, 최상급 행정서비스라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697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러시아는 본격 침공 기간 동안 13만건에 가까운 전쟁범죄를 저질렀다
  •  기사 이미지 미국, 대북 ‘국가비상사태’ 연장…
  •  기사 이미지 말도등대 탐방 행사 안전성 논란 종결, 박경태 군산 시의원 시민 안전 최우선 강조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