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21통신/서울동부취재본부)= 재일본 대한민국 민단(이하 재일민단)이 개최하고 서울시가 후원하는 ‘2018 재일동포 어린이 잼버리’ 행사에 참석한 재일동포 초등학생 약 320명과 재일민단 스탭 100명이 29일 서울시청을 방문했다.
참가 어린이들은 총 7월 28일부터 4박 5일 일정으로 광화문, 청계천, 올림픽 기념관, 롯데월드 등 서울 주요 명소 방문 및 교류행사를 가지게 되며,
▲ (사진: 서울시 제공)특히, 29일 주요 일정인 ‘우리나라 구석구석! 스탬프랠리’ 행사를 통해 ▲ 광화문광장 ▲ 청계천 ▲ 명동 ▲ 화폐박물관을 직접 둘러 보고 서울시청에서 최종 골인 이벤트를 펼쳤다.
본 행사는 재일동포 사회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는 재일민단이 동포 초등학생들의 민족정체성 확립을 위해 격년으로 개최하는 모국 연수 프로그램으로, 참가 학생들은 본 행사를 통해 자신들의 뿌리인 대한민국의 역사와 문화를 직접 체험하게 된다.
▲ (사진: 서울시 제공)1946년 창립된 재일민단은 재일동포 권익 보호와 한일 우호 및 공생 촉진 사업, 민족 주체성 확립을 위한 교육 사업 등에 앞장서 왔다.
특히 최근 재일동포 사회에서 고령화 및 젊은 동포들의 현지사회 동화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어린이들에게 민족의 자긍심을 심어주기 위해 열리는 행사라 그 의의가 더욱 크다.
▲ (사진: 서울시 제공)본 행사 중에서는 한국어 사용을 장려하여 한민족으로서의 의식을 키워주고 일본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이 한국어 학습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서울시는 재일교포 학생들이 할머니・할아버지의 나라 수도인 서울에 대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지난 2016년에 이어 금년 잼버리 행사도 후원 및 행사 지원을 결정하였다.
금번 행사에 참석한 학생들은 더운 날씨에 지쳐 있는 표정이면서도, 서울시청 로비의 수직 정원 등을 신기해 하면서 뛰어다니는 등 어린이 다운 호기심을 보여 미소를 자아냈다.
▲ (사진: 서울시 제공)김기현 국제교류담당관은, “세계 곳곳에 살고 계시는 동포 여러분들은 많은 애환 속에서도 한국의 위상을 높이는데 큰 공헌을 하신 분이다. 이 분들은 3세, 4세들이 고국에 대해 잘 모르는 것을 안타까워 하시는데, 초등학생 잼버리 행사는 이런 점에서 매우 뜻깊은 행사라고 생각한다”고 말하고, “앞으로도 재일교포 분들이 고국에 대해, 그리고 서울시에 대해 자랑스러워 할 수 있도록 서울시는 더욱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충북도, 가을철 산불대응 총력 돌입
충청북도는 지난 10월 23일 ‘2025년 가을철 산불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열고 산불 예방 추진상황을 점검하며 기관 간 협력체계를 강화했다고 밝혔다.회의에는 문석구 환경산림국장을 비롯해 도, 산림환경연구소, 11개 시·군 산림부서장이 참석해 가을철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공유하고, 단계별 대응체계 정비 및 현장 실행력 .
‘오송선하마루’ 개관 4개월 만에 방문객 1만 명 돌파
충청북도는 KTX 오송역 선로 아래 유휴공간을 활용해 조성한 복합문화공간 ‘오송선하마루’가 개관 4개월 만에 누적 방문객 1만 명을 돌파했다고 27일 밝혔다.지난 7월 1일 문을 연 오송선하마루는 철도 하부공간을 복합문화·홍보·휴게공간으로 재탄생시킨 전국 최초의 사례로, 개관 이후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기업 ...
인천시, 해양 생분해성 부표 ‘국내 첫 품질인증’ 획득
인천광역시는 친환경 바이오산업 육성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한 ‘바이오플라스틱 지원센터 구축사업’을 통해 실증 지원한 ㈜스튜디오다시물결(서구 오류동)의 해양 생분해성 부표 제품이 해양수산부 주관 ‘인증부표 품질인증위원회’ 심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이번 성과는 인천시가 해양 미세플라스틱 저감을 위해 ..
인천시, 중장년·여성의 일자리 도전 지원 위한 ‘2025 채용박람회’ 개최
인천광역시는 중장년층과 여성의 새로운 일자리 도전과 사회 참여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오는 10월 28일 인천시청 중앙홀에서 ‘2025 인천 중장년·여성 채용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박람회는 올해 다섯 번째이자 마지막으로 열리는 ‘2025 인천 상설 채용박람회’의 일정으로, 인천시와 성평등가족부, 중부지방고.
고양시, 고령자 일자리 혁신 포럼 개최
[뉴스21 통신=추현욱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3일(목) 덕양구 행신동 민방위교육장에서 ‘고령자 일자리 혁신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고양시가 주최하고 고양연구원이 주관한 이번 포럼은 ‘일하는 즐거움, 함께 만드는 노후’라는 주제로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둔 현시점에서 노인 일자리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
축제로 물든 속초…설악문화제·국제음식영화제·음식축제 성료
속초시는 올가을 연달아 개최한 제60회 설악문화제, 2025 속초국제음식영화제, 2025 속초음식축제(마숩다, 속초)가 시민과 관광객의 뜨거운 호응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이번 세 축제는 엑스포 잔디광장과 설악 로데오거리, 속초해수욕장, 센텀마크, 엑스포 타워 광장 등 도시 전역에서 열리며 전통, 문화, 미식을 하나로 엮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