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마을버스 등 중형 저상버스보급 확대…교통약자 이동권 확보 - 저상버스 표준모델에 관한 기준 개정안 행정예고 ‘20년부터 적용 - 이기운 /국토교통부 출입기자
  • 기사등록 2018-08-02 20:37:04
  • 수정 2018-08-02 22:59:12
기사수정


▲ 중형 저상버스



[세종=뉴스21통신] 이기운 기자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중형 저상버스 도입, 저상버스의 표준모델기준 일부 개정 및 안전기준 제정 등을 위한 저상버스 표준모델에 관한 기준개정안을 마련하고 83()부터 20일간 입법예고한다.


이번에 행정예고한 저상버스 표준모델에 관한 기준(고시)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국고보조금 지급 대상인 일반(대형) 저상버스 표준모델에 중형 저상버스를 추가하고 세부기준을 신설하는 개정안을 마련했다.


참고로, 중형 저상버스는 연구개발 사업을 통해 정부 표준모델이 개발되었고, 3차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17’21)에 따라 농어촌마을 지역을 중심으로 ‘20년부터 보급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중형 저상버스(전체길이 9,000mm 미만) 도입에 따라 기존 저상버스 표준모델 규격(10,500mm이상)과 중형저상버스 규격간의 간격을 해소하기 위해 일반(대형) 저상버스 전체길이를 9,000mm 이상으로 개정한다.


저상버스는 그동안 내부장치(휠체어 고정장치휠체어 탑승공간 등)에 대한 세부 안전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이를 구체화 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고시 개정을 통하여 지역별 여건에 맞는 저상버스가 도입되어 교통약자의 이동권이 확대되고, 저상버스를 이용하는 휠체어 사용자의 안전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저상버스 제작업체, R&D 연구진 등의 의견에 따라 보급 상용화를 위한 시설투자기간 등을 감안하여 중형 저상버스 재정지원 및 안전기준 등은 2020년부터 적용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이번 개정안의 행정예고 기간은 83일부터 823일까지(20일간)로 전문은 국토교통부 누리집(http://www.molit.go.kr) “정보마당/법령정보/입법예고에서 볼 수 있으며, 개정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경우 우편, 팩스, 국토부 누리집을 통해 제출할 수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709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에드워드코리아 두 번째 공장 준공
  •  기사 이미지 의정부시의 복지 홈런~ 사회복지포럼 '모두의 복지콘썰드'를 성황리에 마침
  •  기사 이미지 박경귀 시장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소홀함 없어야…”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