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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교육회의, 「대학입시제도 개편 권고안」발표 이기운 / 교육부 출입기자
  • 기사등록 2018-08-07 23:5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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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뉴스21통신] 이기운 기자 =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의장 신인령)86() 정부서울청사에서 제5차 회의를 개최하여 대학입시제도 개편 권고안을 심의·의결하고, 이를 교육부에 송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권고안은 대입제도개편 공론화위원회가 발표한 대입제도개편 공론화 결과를 바탕으로 대입제도개편 특별위원회가 대학입시제도 개편 권고안을 논의하고 국가교육회의 심의의결하는 과정을 거쳐 확정됐다.


이로써, 416() 국가교육회의가 발표한 대학입시제도 개편 공론화 추진 방안에 따라 공론화 범위 설정, 공론화 의제 선정, 시민참여단 숙의, 공론화 결과 도출, 대학입시제도 개편 권고안 발표로 이어지는 공론화 과정이 마무리됐다.

 

국가교육회의는 지난 416일 발표한 대학입시제도 개편 공론화 추진 방안에 따라 대입제도개편 특별위원회 및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고 공론화 절차를 추진해왔다.

 

먼저, 대입제도개편특별위원회는 국민제안 열린마당,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 협의회, 학생학부모교원 좌담회 및 국가교육회의 홈페이지 등을 통해 폭넓게 의견을 수렴하여 531일에 3가지 공론화 범위를 설정했다.


다음으로 공론화위원회는 공론화 범위를 바탕으로 학생, 학부모 및 시민단체, 교원 및 교원단체, 대학관계자, 대입 전문가 등 5개 그룹 35명이 참여한 시나리오 워크숍을 개최하여 4가지 공론화 의제를 선정했다.


이후 공론화 의제를 대상으로 권역별 국민대토론회와 미래세대 토론회, TV토론회를 개최하고 모두의 대입발언대’(온라인 플랫폼)를 통해 온라인에서도 논의의 장을 열어 공론화 의제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사회적 논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했다.


아울러, 공론화위원회는 국민 전체를 대표하는 시민참여단을 구성하여 온/오프라인 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1~2차 숙의토론회 등을 통해 대입제도 개편에 관한 숙의와 의견 조사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공론화 조사 결과를 도출하고 지난 83일 국가교육회의에 제출했다.


이후 국가교육회의는 대입제도개편특별위원회를 통해 공론화 결과를 바탕으로 대입제도 개편 권고안을 논의하도록 했으며, 이를 심의의결하여 권고안을 확정했다.


국가교육회의는 지난 530일 발표한 공론화 범위에 포함된 3가지 사항에 대해 권고안을 마련했다.


첫째, 선발방법의 비율과 관련하여, 수능위주전형의 비율은 정하지 않되, 현행보다 확대될 수 있도록 할 것을 권고했다.


다만, 설립 목적(산업대학, 전문대학, 원격대학 등), 학생 수 감소에 따른 충원난 등을 고려하여 적용 제외 대상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함께 권고했다.


그 사유는 공론화위원회에서 공론화 결과에서 시민참여단이 수능위주전형의 일정한 확대를 요구한 것으로 판단했으며


또한, 공론화 결과에서 제시한 일반대학의 적정 수능위주전형 비율에 대한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응답자의 21.2%30%~40%, 27.2%40~50%를 수능위주전형의 적정 수준으로 응답했으며, 누적통계기준으로 응답자의 47.3%40% 이상을, 68.5%30% 이상을 적정 수준으로 보았음을 고려했다.


아울러, 중간 값으로 보면 응답자가 적절하다고 본 수능위주전형 비율은 약 39.6%라고 공론화위원회에서 밝혔다.


이와 같은 공론화 결과와 함께 국가교육회의는 대학이 놓여있는 다양한 상황, 대학별 선발방법 비율의 다양성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둘째, 수시 수능최저학력기준 활용 여부는 대학이 자율적으로 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그 활용 시에는 선발 방법의 취지를 고려할 수 있도록 할 것을 권고했다.


4가지 공론화 의제의 경우 수시 수능최저학력기준에 대해 기본적으로 대학 자율 또는 활용 가능 입장이었으며, 공론화위원회는 수시 수능최저학력기준과 관련하여 공론화 과정에서 대학의 자율적 활용에 대해 시민참여단의 큰 이견이 없었다고 밝혔다.


셋째, 수능 평가방법의 경우, 일부 과목 상대평가 유지 원칙 적용을 권고했다.


이는 국어, 수학, 탐구 선택과목은 현행과 동일하게 상대평가를 유지하고 영어, 한국사는 기존대로 절대평가를 유지하며, 2외국어/한문 과목에는 절대평가를 도입하고, 향후 수능과목 구조에 통합사회통합과학 과목이 포함될 경우에는 절대평가를 도입할 것을 권고한다는 내용이다.


공론화위원회는 공론화 결과에서 중장기적으로 전과목 절대평가가 적절하다는 의견이 26.7%로 시민참여단은 2022학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에서 전과목 절대평가로의 전환은 이르다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으며, 아울러 수능위주전형 확대 의견이 우세하다고 밝힌 점도 고려했다.

 

국가교육회의는 대입제도 개편 권고안과 별도로 공론화위원회가 제출한 공론화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부위주전형과 수능위주전형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안, 중장기적으로 수능 절대평가의 단점 보완 방안 등을 교육비전 및 중장기 교육개혁 방향 마련과 연계하여 검토할 계획이다.


공론화위원회는 공론화 결과에서 시민참여단이 그간 학생부위주전형과 수능위주전형의 단점에 대한 보완이 제대로 이루지지 못했다는 점에 대해 정책 당국과 교육전문가들을 질타하고 단점 보완을 요구했으며


상당수의 시민참여단이 중장기적으로 수능 절대평가 과목의 확대를 지지했으므로 중장기적으로 절대평가 방식에 대해서도 준비해야 할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해관계자협의회, 전문가협의회에서 전체 교육비전 속에서 중장기 대입제도 개혁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요구도 크게 있었다는 점도 고려했다.


신인령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이번 권고안은 폭넓은 의견수렴과 다양한 논의, 국민을 대표하는 시민참여단의 숙의 결과에 기반하여 마련되었다 .”면서,


시민의 의견을 바탕으로 한 대학입시제도 개편을 통해 대학입시제도가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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