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 사이버공격방어대회와 사이버보안컨퍼런스’가 오는 29일부터 31일까지 3일간 메종글래드 제주호텔 1층 컨벤션홀에서 진행된다.
제주특별자치도와 국가정보원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사이버 위기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발굴하고 최신 사이버보안 위협 예방 및 사이버 분쟁상황에 대한 종합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이버공격방어대회는 오는 29일부터 31일까지, 제주사이버보안컨퍼런스는 31일 진행된다.
특히 올해에는 전국 규모 행사인 사이버공격방어대회와 제주 사이버보안 컨퍼런스를 함께 개최한다.
이번 행사를 통해 고도화되는 사이버 침해사고에 공동 대응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정보공유를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사이버 보안 종합 행사로 거듭나겠다는 전략이다.
사이버공격방어대회는 국내 최초 실시간 사이버 공격방어 형식을 도입한다.
예선과 초청을 통해 공격팀 10팀, 방어팀 16팀이 사이버공격방어 대회 본선에 진출하게 되며, 실제 기관 전산망을 그대로 옮긴 대회장에서 실시간 공격에 대한 방어를 해야 한다.
공격팀은 취약점이 내재된 방어팀의 대회용 기관 전산망을 공격하고 방어팀은 정보보호시스템 등을 활용해 공격에 대한 실시간 방어를 수행한다.
공격팀과 방어팀간 경쟁방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대회는 탐지, 초동조치, 분석, 복구, 보안강화 수행 능력에 따라 고득점 순으로 순위를 결정하며 최종 1위팀에게는 메달과 상금 2천만원이 수여된다.
사이버보안컨퍼런스에서는 ‘사이버시대의 패러다임과 리스크’, ‘미국 사이버보안 동향 및 발전방향’이란 주제로 기조연설이 진행된다.
이어 ▲제주 블록체인 허브도시 비전 ▲모바일 디바이스 악성코드의 난독화 대응방안 ▲사물인터넷 중심의 새로운 환경 보안 패러다임 ▲최신 인공지능 보안기술 동향 등 사이버 보안기술 관련 정책 세미나가 개최된다.
부대행사로 4D VR 및 고전게임 체험, 제주 홍보관 등 홍보부스도 운영한다.
사이버보안컨퍼런스 참가를 희망하는 도민은 오는 28일까지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http://www.jeju.go.kr) 또는 대회 홈페이지(http://cce.cstec.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사전 신청하거나 현장에서 직접 참여 신청을 하면 된다.
제주도는 앞으로 ‘사이버 청정구역 제주’를 목표로 안전한 사이버 환경 조성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사이버보안 위협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확대하기 위해 제주 사이버보안협의회와 공동으로 컨퍼런스를 정기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울산교육청, 교원·공무원·교육공무직 노조와 한자리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5일 중구 CGV 성남점에서 교원, 지방공무원, 교육공무직 노조 간부와 조합원을 대상으로 영화 관람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교육공동체 노동조합 구성원이 한자리에 모여 소통과 협력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역문화 예술 지원과 함께 특성화...
울산 남울주소방서 청량119안전센터 심신안정실에 수직정원 조성
[뉴스21 통신=최세영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 남울주소방서는 소방공무원의 정서 안정과 복지 향상을 위해 청량119안전센터 신축 청사 내 심신안정실에 수직정원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수직정원은 높이 약 2.3m, 길이 약 3m 규모의 지능형정원(스마트가든)으로 조성됐다. 자동 관수·조명 체계(시스템)를 갖춰 공기 정화와 스트레스 완.
전북에 남긴 윤석열 내란 끝내고, 이재명의 전북도정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내란특검팀이 수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윤석열은 2023년 10월 이전부터 비상계엄을 준비해 왔습니다. 우발도, 돌발도 아닌 권력을 지키기 위한 계획된 내란이었습니다. 윤석열의 내란은 민주주의를 향한 정면 공격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내란은 중앙 정치의 문제에 그치지 않았습니다. 국정은 마비됐고, 그 여파는 고스란히 지역으로 ...
정읍시, 쌀 적정생산 정부 평가 우수기관 선정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정부의 쌀 수급 안정 정책에 적극 부응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 시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2025년 쌀 적정생산 대책 추진 등 농산시책 평가'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초 쌀값 폭락을 막고 수급 안정을 꾀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벼 재배면적 조.
정읍시, 예산 절감해 전 시민 30만원 지원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와 정읍시의회가 장기화된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생활 안정을 위해 다시 한번 뜻을 모았다. 이학수 정읍시장과 박일 정읍시의회 의장은 1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든 시민에게 1인당 30만원의 '민생회복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금 지급 결정은 고물가와 난방비 부...
익산시 문화관광해설사·문화관광재단 직원 워크숍 열려
익산 문화관광을 이끄는 현장의 주역들이 한자리에 모여 관광 거점 도시 도약 의지를 다졌다. 익산시는 15일 모현시립도서관 세미나실과 서부권역 다목적체육관에서 '2025 함께라서 더 빛난별, 익산문화관광 달인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문화관광해설사와 문화관광재단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관광 거점 도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