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 1천여 곳‘마을공동체지도’만든다…9월 시민에 공개
  • 박신태 기자 / 본부장
  • 등록 2019-04-29 23:57:10

기사수정
  • 서울에 있는 1,000곳 이상 공동체 공간 전수 조사해 마을 공동체 지도 제작
  • 조사된 공간은 시민이 이용할 수 있게 지도 제작 및 공간 간 연계, 운영 사례 발굴

(뉴스21통신/서울동부취재본부)= 서울시는 시나 자치구가 직접 운영하는 공동체 공간과 주민이나 민간 단체가 운영하는 공동체 공간 1,000여 곳을 전수 조사해 시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그래서 주민이나 민간 단체가 직접 운영하는 공동체 공간 현황 파악에 적극 협조해달라고 밝혔다. 공동체 공간 전수 조사는 4월부터 8월까지 5개월 간 추진 할 예정이다.

 

공동체 공간은 동네나 구에서 생활하는 주민들이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함께 운영하거나 다양한 욕구를 더불어 실현하는 공유 공간이다.

 

  서울시와 자치구가 지원하는 마을활력소’, ‘주민공동이용시설’, ‘작은 도서관’, ‘청년공간 무중력지대등이 대표적인 예이며, 마을 주민과 커뮤니티가 함께 운영하는 북카페공유 주택’, ‘공동작업장(코워킹 스페이스)’‘복합 문화 공간등 공동체 공간의 범위는 넓고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다.

 

 공동체 공간 모니터링은 25개 각 자치구에서 마을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100여 명의 조사원이 참여한다. 조사원은 지역내 공동체 공간을 발굴하고 방문 및 온라인을 통해 공간 현황 및 주요 활동 내용을 설문 조사 방식으로 모니터링 한다. 이 과정은 공간 운영자들과 소통하며 지역 내 관계망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공간 운영자는 조사원을 통하지 않고도 직접 공간 현황 및 운영 노하우 등을 커뮤니티 스페이스(www.communityspace.kr) 에 등록할 수 있다. 서울시는 공동체 공간을 운영하는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등록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렇게 모아진 공간 현황 자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시민에게 공개하기 위해 공간 공유 플랫폼 운영 전문회사인 앤스페이스(대표 정수현)와 업무 협약을 맺고 조사 단계에서부터 함께 진행한다.

 

 ㈜앤스페이스는 모니터링 조사원들의 교육과 활동안내, 공동체 공간 연결(맵핑) 및 플랫폼 기획, 스페이스 클라우드와 예약 연계를 통한 업무 지원 등을 맡는다. 무엇보다 시민들의 공동체 공간 정보 접근성, 공간 서비스의 편의성, 더 나아가 공동체 공간으로 활성되도록 지원·협력한다.

 

 서울시는 8월말까지 1,000곳 이상의 공동체 공간을 찾아 그 결과를마을 공동체 지도, 공간 안내집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시민들께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처음 시작하는 공동체 공간 모니터링 사업으로 민간이 운영하는 공간을 발굴하는데 의미가 있으며 발굴된 공간은 자치구별로 정책과 마을공동체 사업 추진 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최순옥 지역공동체담당관은 서울시에는 민관이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는 공동체 공간이 있다. 공동체 공간은 시민들의 소중한 공공자원이다. 우리가 현황만 잘 파악하고 있어도 시민이 이용할 수 있고 시민활동이 활성화되는데 크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서울시뿐만 아니라 자치구도 주민이 운영하는 공동체 공간을 찾고 지속 가능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갈 때 마을 공동체 생태계가 자연스럽게 만들어질 것이다. 전수 조사에 참여하는 주민들께 감사드리며, 공간을 운영하는 운영자들의 자발적인 참여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2.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3.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4. [단독]"6년간 23억 벌었는데 통장은 '텅텅'?"... 쇠소깍협동조합의 수상한 회계 미스터리 [제주 서귀포=서민철 기자] 제주 서귀포시의 명소인 쇠소깍 수상 레저 사업이 수십억 원대 '수익금 불투명 집행 의혹'에 휩싸였다. 2018년 행정 당국의 중재로 마을회와 개인사업자가 결합한 '하효쇠소깍협동조합'이 매년 막대한 수익을 내고도, 회계 장부상 돈이 쌓이지 않는 기형적인 운영을 이어온 것으로 드러났다. ◇ 23억 ...
  5. 강동구 '법무부 청소년범죄예방' 단체 장학금 수여 및 송년회 개최 지난 11월24일(월) 지하철 5호선 굽은다리역에 위치한 [만나하우스]에는 행복한 웃음이 넙쳤다. 바로 강동의 명품단체 법무부 소속 ‘청소년범죄예방 강동지회(회장 이석재)’ 위원들이 청소년들에게 장학금 수여 및 송년회를 위해 하나 둘씩 모여 웃음꽃을 활짝 피었기 때문이다. 이 날 행사에 내빈으로 서울동부지방검찰청 박지나 부...
  6.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송년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는 5일 연암컨벤션에서 송년회 및 한국민속예술제 대상 축하 연회를 열었다.
  7. 한국, 월드컵서 '멕시코·남아공·유럽PO 승자' 와 A조 편성 [뉴스21 통신=추현욱 ]한국 축구대표팀의 2026 국제축구연맹(FIIFA) 북중미월드컵 조별리그 상대가 결정됐다. 멕시코, 남아프리카공화국, 유럽 플레이오프(PO) 승자와 32강 진출을 다투게 됐다.6일(한국시간) 미국 워싱턴DC 케네디센터에서 열린 북중미월드컵 조추첨식에서 한국은 A조에 편성됐다. A조에서 만날 유럽 팀은 덴마크, 북마케도니아,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