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책 문화를 통해 지역주민과 다문화 가족을 잇는 공유서가 작은 책마루를 조성한다.
이번에 조성할 ‘다문화 어린이 작은 책마루’는 이주 가족 자녀들의 언어 학습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는 배움터이자, 지역 어린이와 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소통과 주민자조의 공간이다.
구는 「2019년 지역사회협력계획」에 따라 다문화 주민 지역안착 촉진 사업으로 주민참여예산사업비 8000만원을 들여 열람공간을 조성하고, 국적별 유아 도서및 어린이 도서 등 2500여 권을 비치할 계획이다.
특히 다문화 어린이를 위한 작은 책마루 조성은 민·관 주민협의체 중심으로 사업이 추진된다. 주요 이용자인 몽골, 베트남, 일본, 중국, 필리핀의 이주여성 및 다문화 가족이 운영위원으로 도서관 디자인 및 도서 선정에 직접 참여하고 있다.
다문화가정의 도서운영위원들은 지난 2월 27일 1차 민관협의체 회의에서 ▴유아와 어린이, 그리고 보호자가 편히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 ▴서가 및 책상은 친환경 재료 사용 및 모서리 부분 곡선처리 요망 ▴이용자 눈높이에 맞는 시설(서가, 스툴, 재미있는 공간 등) 요청 ▴이중언어 습득이 가능한 국적별 그림책 및 동화책 도서 구매 등의 의견을 제안했고, 구에서는 적극 반영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지난 4월 17일 구청장과 5개국 운영위원이 함께 모여 지난 민관협의체 회의 때 제안사항이 반영된 디자인(안)을 확인하는 ‘디자인보고회’를 개최하고, 아이들이 책과 함께 안전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인테리어 디자인을 확정했다.
도서관 운영위원인 마르트(몽골)씨는 '아이가 자라면서, 이중언어에 대한 애로사항이 많았다. 특히, 모국 유아도서를 구하기가 어려웠는데, 모국 유아도서는 물론 아이와 함께 편히 볼 수 있는 공간까지 마련되어 너무 좋다'고 말했다.
한편, 다문화 어린이 작은 책마루는 왕십리로24나길 10, 2층에 위치하며, 면적 61.35㎡의 규모로 다문화가족 자조모임 및 교육공간, 요리실습장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오는 5월 말일까지 공사를 완료하고 6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
운영은 민간위탁방법으로 성동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책임지고, 운영시간은 월~금, 오전 10시부터 19시까지다. 운영 프로그램은 ▴독서·문화 강좌 ▴이중언어 학습 ▴자조모임 활동 ▴문화체험 활동 등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책마루는 구민이 최고로 꼽는 성동의 생활밀착 행정서비스”라며, “다문화 도서가 성인 외국인주민 대상으로만 되어 있어, 이주 정착 세대의 자녀들의 이중언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작은 책마루는 다문화 어린이들의 인지 및 언어 발달에 꼭 필요한 생애주기별 맞춤 정책으로, 다문화 가족이 직접 디자인을 제안하고 참여함으로써 그 의미가 더 값지다'라고 말했다.
북구,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을 열고,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단체를 시상했다.
북울산청년회의소,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울산청년회의소는 12일 연암컨벤션에서 열린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북구 지역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성품으로 100만8천원 상당의 쌀 28포를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저탄소 실천을 위해 노력한 우수아파트 6곳을 시상했다.
북구,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가 2025년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12일 박천동 북구청장이 담당 직원들을 격려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천동 북구청장,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2일 구청장실에서 하반기 근무성적이 우수한 모범 사회복무요원에게 표창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12일 의사당 4층 로비에서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에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를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군의회 의원들과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 채종성 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울주군지구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최길영 의장은 “사회의 가장 낮은 곳을 ..
북구 효문동, 어르신 건강 교육 프로그램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은 12일 상연암경로당에서 어르신 대상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열어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