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하절기를 앞두고 모기 등 위생해충 퇴치를 위한 친환경 방제장비인 ‘위생해충살충기’를 5월부터 10월까지 운영한다.
위생해충살충기는 공원등, 가로등에 부착하여 모기가 좋아하는 빛을 발생시켜 유인 후 퇴치하는 장비로 살충제 살포 등으로 인한 화학적 약품 사용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방제기구이다.
구는 지난해까지 설치된 184대를 비롯하여 올해 응봉산공원, 달맞이공원에 30대를 추가 설치해 총 214대를 가동 중이다. 신규 설치에 필요한 사업비 3천만 원은 지역 주민의 참여로 확보한 예산을 활용했다. 위생해충살충기는 공원, 하천변, 빗물펌프장 등 다수의 모기발생이 우려되는 지역에 설치해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건강과 위생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구는 주민의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4월부터 10월까지를 하절기 방역소독 기간으로 정했다. 이 기간 동안 모기, 파리 등 위생해충으로 인한 구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감염병을 예방하고자 하천변, 공원, 빗물펌프장, 쓰레기 관련 시설 등 주요 위생해충 발생지 및 취약지역에 인축에 독성이 거의 없는 친환경 방역약품을 이용해 주기적인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동절기 11월부터 익년 3월까지는 추위를 피해 건물 내 따뜻한 정화조, 집수정 등에 숨어 서식하는 월동모기 유충을 구제하기 위해 소규모 공동주택, 숙박시설 등을 대상으로 집중 구제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성동구에는 17개동 주민 345명이 새마을 자율방역봉사대로 활동 중이다. 이들은 지역 골목길 방역활동으로 주민들의 건강을 지키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정원오 구청장은 “앞으로도 주민불편을 해소하고, 감염병 발생을 줄이기 위해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보건행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북구,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을 열고,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단체를 시상했다.
북울산청년회의소,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울산청년회의소는 12일 연암컨벤션에서 열린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북구 지역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성품으로 100만8천원 상당의 쌀 28포를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저탄소 실천을 위해 노력한 우수아파트 6곳을 시상했다.
북구,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가 2025년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12일 박천동 북구청장이 담당 직원들을 격려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천동 북구청장,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2일 구청장실에서 하반기 근무성적이 우수한 모범 사회복무요원에게 표창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12일 의사당 4층 로비에서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에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를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군의회 의원들과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 채종성 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울주군지구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최길영 의장은 “사회의 가장 낮은 곳을 ..
북구 효문동, 어르신 건강 교육 프로그램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은 12일 상연암경로당에서 어르신 대상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열어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