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A형간염 바로알기, 이것만 기억하세요!!
  • 김민수
  • 등록 2019-05-28 11:01:03

기사수정
  • A형간염은 끓인 물 마시기, 음식 익혀먹기, 위생적인 조리과정 준수,
  • 올바른 손씻기 등 개인 위생수칙을 지키면 충분히 예방


▲ [사진=A형간염 예방 첫째 손씻기]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최근 경기, 서울, 대전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A형간염과 관련하여 예방접종 권장, 올바른 손씻기 생활화와 개인위생수칙 준수에 더욱 신경을 써줄 것을 당부했다.


 A형간염은 A형간염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 또는 음식물 섭취나 환자와의 직접접촉을 통해서 전파된다. 


  노출된 후 평균 28일 후 증상이 발생되며, 초기에는 감기증상처럼 발열, 두통, 피로 등 전신증상이 나타나고 황달, 암갈색 소변 등 증상이 발현되기도 한다. 소아는 감염되더라도 거의 증상이 없거나 경증으로 앓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으나, 성인은 70%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 


 A형간염은 끓인 물 마시기, 음식 익혀먹기, 위생적인 조리과정 준수, 올바른 손씻기 등 개인 위생수칙을 지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음식은 85℃ 이상에서 1분간 가열하고, 조개류는 90℃이상에서 4분간 가열해야 한다. 채소, 과일은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겨먹는 것이 좋다. 아울러, 12~24개월의 소아나 A형간염에 대한 면역력이 없는 만성 간질환자, 외식업종사자, 의료인, 최근 2주 이내에 환자와 접촉한 사람 등 고위험군은 예방접종을 받는 것을 권고한다. 


 예방접종의 경우, 2012년 이후 출생자는 보건소와 예방접종 지정 의료기관에서 주소지와 관계없이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다만, 2012년 이전 출생자는 민간 의료기관에서 유료 접종을 통해 가능하다. 6~12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 후에는 면역을 획득할 수 있으며, 항체 양성률이 거의 100%에 달하기 때문에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동구 보건소 관계자는 “최근 A형간염 발생 신고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예방을 위해 음식 익혀먹기 등 안전한 식생활이 필요하다. 특히 고위험군이나 면역력이 없는 30~40대는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2.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3.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4. [단독]"6년간 23억 벌었는데 통장은 '텅텅'?"... 쇠소깍협동조합의 수상한 회계 미스터리 [제주 서귀포=서민철 기자] 제주 서귀포시의 명소인 쇠소깍 수상 레저 사업이 수십억 원대 '수익금 불투명 집행 의혹'에 휩싸였다. 2018년 행정 당국의 중재로 마을회와 개인사업자가 결합한 '하효쇠소깍협동조합'이 매년 막대한 수익을 내고도, 회계 장부상 돈이 쌓이지 않는 기형적인 운영을 이어온 것으로 드러났다. ◇ 23억 ...
  5. 강동구 '법무부 청소년범죄예방' 단체 장학금 수여 및 송년회 개최 지난 11월24일(월) 지하철 5호선 굽은다리역에 위치한 [만나하우스]에는 행복한 웃음이 넙쳤다. 바로 강동의 명품단체 법무부 소속 ‘청소년범죄예방 강동지회(회장 이석재)’ 위원들이 청소년들에게 장학금 수여 및 송년회를 위해 하나 둘씩 모여 웃음꽃을 활짝 피었기 때문이다. 이 날 행사에 내빈으로 서울동부지방검찰청 박지나 부...
  6.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송년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는 5일 연암컨벤션에서 송년회 및 한국민속예술제 대상 축하 연회를 열었다.
  7. 한국, 월드컵서 '멕시코·남아공·유럽PO 승자' 와 A조 편성 [뉴스21 통신=추현욱 ]한국 축구대표팀의 2026 국제축구연맹(FIIFA) 북중미월드컵 조별리그 상대가 결정됐다. 멕시코, 남아프리카공화국, 유럽 플레이오프(PO) 승자와 32강 진출을 다투게 됐다.6일(한국시간) 미국 워싱턴DC 케네디센터에서 열린 북중미월드컵 조추첨식에서 한국은 A조에 편성됐다. A조에서 만날 유럽 팀은 덴마크, 북마케도니아,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