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나도 정리의 달인! 성동구 드림스타트 정리수납 교육 운영
  • 조정희
  • 등록 2019-06-03 11:11:04

기사수정
  • 정리수납교육을 통해 저소득 아동들의 쾌적한 양육환경 개선 도모

▲ [사진=프로그램 진행]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집안 정리정돈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저소득 가정 양육자를 대상으로 ‘나도 정리수납 전문가!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나도 정리수납전문가’는 정돈되지 않은 열악한 주거환경에 놓여있는 저소득 가정과 저소득 아동 관련 실무자를 대상으로 정리수납 방법 교육을 통해 스스로 쾌적한 주거환경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한 생활 및 면역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정리수납 전문가 과정은 3월부터 10월까지 4기수로 나누어 진행되며, 1기 교육은 지역아동센터 실무자와 아동통합사례관리사 등 저소득 아동과 관련이 있는 실무자 대상으로 실시했다. 2기부터 4기까지는 정리수납에 어려움이 있는 저소득 가정의 양육자를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교육은 기본 교육 5회, 실습 교육 3회로 구성되며 정리수납의 기본 개념부터 침구 및 옷장, 거실 및 신발장, 냉장고 정리 등 실생활과 밀접한 공간의 수납방법에 대해 배운다. 교육 이수 후 자조모임을 통해 정리수납 방법 및 주거환경 개선사항을 함께 공유하고, 자원봉사단을 구성하여 독거어르신, 장애인 가정 등 정리수납이 필요한 가정을 방문해 봉사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2기 교육생 김○○씨는 “버리기가 아쉬워 물건을 계속 쌓아두고만 있었는데 이동이 어려울 정도로 쌓여있는 것을 보고 이번 교육을 신청하게 됐다”며 “처음에는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하였는데 배운 대로 해보니 집이 훨씬 말끔해졌고, 교육이 쉽고 재밌게 진행돼서 남은 교육도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또한, 아동복지 실무자인 1기 교육생 서○○씨는 “사례관리대상자 가정방문 시 정리에 어려움이 있는 가정에 교육에서 배웠던 몇 가지 수납 방법을 알려주었더니 조금이나마 변화하는 모습을 보인 가정을 보면서 뿌듯함을 느꼈다”라고 말했다.

  

2기 교육은 5월 7일부터 6월 25일까지 매주 화요일 성동종합사회복지관 4층 세미나실(성동구 청계천로 506)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오는 7월 6일부터 8월 24일까지는 3기 교육을 운영할 예정이다.


정리수납 교육은 기수별 20명을 모집하며, 중위소득 60% 이하인 저소득 가정을 우선으로 선발한다. 다가오는 3기 교육에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은 성동구드림스타트 홈페이지(www.dreamstart.go.kr/sd)에서 신청서를 다운 받아 작성 후 오는 6월 27일까지 구청 아동청년과로 방문 제출하거나 이메일(a20110904@sd.go.kr)로 신청하면 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정리 수납 관련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 집안 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아이들을 양육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2.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3.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4. [단독]"6년간 23억 벌었는데 통장은 '텅텅'?"... 쇠소깍협동조합의 수상한 회계 미스터리 [제주 서귀포=서민철 기자] 제주 서귀포시의 명소인 쇠소깍 수상 레저 사업이 수십억 원대 '수익금 불투명 집행 의혹'에 휩싸였다. 2018년 행정 당국의 중재로 마을회와 개인사업자가 결합한 '하효쇠소깍협동조합'이 매년 막대한 수익을 내고도, 회계 장부상 돈이 쌓이지 않는 기형적인 운영을 이어온 것으로 드러났다. ◇ 23억 ...
  5. 강동구 '법무부 청소년범죄예방' 단체 장학금 수여 및 송년회 개최 지난 11월24일(월) 지하철 5호선 굽은다리역에 위치한 [만나하우스]에는 행복한 웃음이 넙쳤다. 바로 강동의 명품단체 법무부 소속 ‘청소년범죄예방 강동지회(회장 이석재)’ 위원들이 청소년들에게 장학금 수여 및 송년회를 위해 하나 둘씩 모여 웃음꽃을 활짝 피었기 때문이다. 이 날 행사에 내빈으로 서울동부지방검찰청 박지나 부...
  6.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송년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는 5일 연암컨벤션에서 송년회 및 한국민속예술제 대상 축하 연회를 열었다.
  7. 한국, 월드컵서 '멕시코·남아공·유럽PO 승자' 와 A조 편성 [뉴스21 통신=추현욱 ]한국 축구대표팀의 2026 국제축구연맹(FIIFA) 북중미월드컵 조별리그 상대가 결정됐다. 멕시코, 남아프리카공화국, 유럽 플레이오프(PO) 승자와 32강 진출을 다투게 됐다.6일(한국시간) 미국 워싱턴DC 케네디센터에서 열린 북중미월드컵 조추첨식에서 한국은 A조에 편성됐다. A조에서 만날 유럽 팀은 덴마크, 북마케도니아,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