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농작물 수확]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텃밭에서 재배한 작물을 어려운 이웃에 전달해 나누는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자투리텃밭 기부의 날’을 운영한다.
‘자투리텃밭 기부의 날’은 이달 6일부터 11월까지 매주 목요일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광진구 자투리 텃밭 4개소에서 진행한다. 단, 목요일이 공휴일인 경우에는 수요일에 진행한다.
지난 4월에 문을 열어 구에서 운영하고 있는 자투리 텃밭은 ▲광장동과 ▲아차산, ▲중랑천과 ▲광나루 텃밭이다.
390구획 총 5,400㎡ 규모 자투리텃밭에는 상추, 토마토, 가지, 고추, 치커리, 쑥갓, 토마토 등 봄 작물이 심어져 있다.
이곳에 개인 신청자로 텃밭을 가꾸는 구민은 자율적으로 기부에 참여할 수 있고, 단체 텃밭은 분양조건에 따라 수확물의 50%를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해야 한다.
참여하는 구민은 해당 요일에 자투리 텃밭에서 수확한 작물의 흙을 제거해 농산물별로 봉투에 포장해 두면 된다. 이후 광진푸드뱅크가 자투리텃밭에 방문해 채소 작물을 수거하고, 당일 지역 내 저소득층과 취약계층에 배부한다.
상설 무료마켓인 푸드마켓에는 꿀, 말린 버섯류 등을 기부해 저소득층 대상자가 마켓을 방문해 가져갈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농작물 기부는 자투리 텃밭 외에도 구청 공원녹지과에서 관리하는 30㎡ 규모 구청 옥상텃밭과 광장동자투리텃밭 뒤에 있는 양봉장과 버섯재배장에서도 이뤄진다.
한편, 지난해 자투리텃밭 기부는 총 14회 진행했다. 상추, 배추, 무, 고추, 호박, 토마토, 땅콩 등 20여 종 작물 1,632kg를 비롯해 구청에서 직영으로 관리하는 버섯재배장에서 수확해 말린 표고버섯 100kg과 광장동 양봉장에서 채취한 천연벌꿀 72kg을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했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자투리텃밭에서 우리 구 도시농부들이 땀 흘려 재배한 수확물을 어려운 이웃과 나눔으로써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우리 사회의 든든한 밑거름이 될 수 있는 공동체 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의미 있는 기부에 더 많은 구민이 참여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북구,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을 열고,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단체를 시상했다.
북울산청년회의소,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울산청년회의소는 12일 연암컨벤션에서 열린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북구 지역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성품으로 100만8천원 상당의 쌀 28포를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저탄소 실천을 위해 노력한 우수아파트 6곳을 시상했다.
북구,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가 2025년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12일 박천동 북구청장이 담당 직원들을 격려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천동 북구청장,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2일 구청장실에서 하반기 근무성적이 우수한 모범 사회복무요원에게 표창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12일 의사당 4층 로비에서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에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를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군의회 의원들과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 채종성 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울주군지구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최길영 의장은 “사회의 가장 낮은 곳을 ..
북구 효문동, 어르신 건강 교육 프로그램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은 12일 상연암경로당에서 어르신 대상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열어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