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친구맺기 프로그램]성동구(구청장 정원오) 행당2동은 저소득 독거어르신과 중장년 1인가구의 고독사 예방을 위해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힘을 합쳐 ‘1:1 친구 맺기’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행당2동은 아파트 비율이 전체 면적의 90%에 이르는 아파트 밀집지역으로 지역 특성상 자살 및 고독사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다. 이중에서도 특히 저소득 독거어르신과 중장년 1인 가구는 외부와의 교류가 적고 복지사각지대에 놓이기 쉬워 많은 관심이 요구된다.
이에 동에서는 돌봄이 필요한 가구를 정기적으로 방문해 영양식을 지원하고, 안부를 확인하고 있다. 동 협의체 위원들은 매월 첫째, 셋째 월요일에 동주민센터 해아림마을회관으로 모여 질 좋은 재료로 영양죽과 밑반찬을 만든다. 개별 포장을 마친 음식들은 독거어르신과 위기 중장년가구의 집으로 방문해 전달하고, 정답게 인사를 건네며 안부를 확인한다. 그들의 끼니뿐만 아니라 외롭고 허전한 마음까지 만져주는 것이다. 복날에는 기운 나게 삼계탕을, 설·추석에는 명절 소외감을 훌훌 날려버리도록 불고기, 전, 떡 등 명절음식을 직접 만들어 지원하고 있다.
행당2동의 취약계층 영양식 지원활동은 2010년부터 시작하여 햇수로 10년째 이어오고 있으며, 그동안 영양식을 지원받은 취약계층만 해도 3,700여명에 달한다.
밑반찬을 지원받은 김◯◯씨는 “사업에 실패하고 가족이 해체되는 고통 속에서 벽에 넥타이를 매고 생을 마감하려고 했던 적이 있었지만, 가장 힘들고 외로웠던 그 시기에 동주민센터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만나 실낱같은 삶의 희망을 보았다”며 “지속적으로 나에게 관심 가져주고 걱정해주는 사람들이 있으니 마음이 한결 나아졌고, 지원 받은 맛있는 밑반찬으로 밥도 잘 챙겨먹어 건강이 많이 좋아졌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행당2동에서는 자살 및 고독사 예방을 위해 ▲행복한 아파트 만들기 ▲찾아가는 현장 복지상담실 ▲주주살피미 등 다양한 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주민이 주민을 돌보는 민간 주도 복지사업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우리 주변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혼자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이들은 외부와의 관계가 단절되고, 사람과의 접촉을 기피하기 때문에 눈에 잘 띄지 않고 접근이 어려운 게 사실”이라며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의 긴밀한 협력으로 ‘1:1 친구 맺기’ 활동을 활발히 전개해 복지사각지대에 놓은 취약계층을 적극 발굴하고, 누구도 소외받지 않는 행복한 지역 사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전했다.
북구,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을 열고,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단체를 시상했다.
북울산청년회의소,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울산청년회의소는 12일 연암컨벤션에서 열린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북구 지역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성품으로 100만8천원 상당의 쌀 28포를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저탄소 실천을 위해 노력한 우수아파트 6곳을 시상했다.
북구,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가 2025년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12일 박천동 북구청장이 담당 직원들을 격려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천동 북구청장,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2일 구청장실에서 하반기 근무성적이 우수한 모범 사회복무요원에게 표창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12일 의사당 4층 로비에서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에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를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군의회 의원들과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 채종성 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울주군지구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최길영 의장은 “사회의 가장 낮은 곳을 ..
북구 효문동, 어르신 건강 교육 프로그램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은 12일 상연암경로당에서 어르신 대상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열어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