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성동구, 국토교통부 주관 경관행정 최우수상 수상
  • 김민수
  • 등록 2019-07-04 11:03:21

기사수정
  • 제3회 경관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국토교통부 장관상 수상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국토교통부 주관 ‘제3회 경관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붉은 벽돌 건축물 보전 및 지원 사업’으로 최우수상(장관상)을 수상했다.

 

경관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경관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지역의 창의적이고 우수한 경관행정 사례를 발굴해 지자체 간 공유하는 자리이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건축도시공간연구소, 한국경관학회가 후원하는 행사로 2017년부터 개최해 올해로 3회째다.

 

지난 4월 15일부터 5월 31일까지 공모해 접수된 17개 작품을 대상으로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심사위원장 신지훈 교수)에서 1차 서면심사, 2차 PT심사를 실시한 결과, 총 7개 작품을 최우수상(국토교통부장관상 2점), 우수상(건축도시공간연구소장 2점, 한국경관학회장상 3점)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서울시 성동구의 ‘붉은 벽돌 건축물 보전 및 지원 사업’은 근대화 과정에서 도시 저층 주거문화를 대표하는 붉은 벽돌 건축물을 보전하고 활용함으로써 지역의 상징공간을 조성하고자 노력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구에서는 2017년 붉은 벽돌 건물 보호방안 마련을 위해 「성동구 붉은 벽돌 건축물 보전 및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성수동 붉은 벽돌 건축물 보전 및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성수동은 1970~80년대 경공업 시대 붉은 벽돌로 지어진 공장과 창고가, 1990년대엔 붉은 벽돌로 된 소규모 주택이 들어서며 붉은 벽돌로 된 건물들이 즐비한 지역이다. 특히, 시범사업 대상지인 서울숲 북측 저층주거지(성수동1가 685-580일대)는 건물 248동(면적 71,220㎡)의 약 68%(169동)가 붉은 벽돌 건물이다.

 

구는 주변 상·공업지역의 대형 개발계획에도 불구하고, 붉은 벽돌 노후주택지를 대상으로 붉은 벽돌 집수리 등을 지원하여 주거환경을 개선해 왔다. 특히, 주민참여형 마을가꾸기 사업 등 수범적 관리모델을 마련하고, 붉은 벽돌 건축물을 발굴하여 지역 건축자산으로 보전하고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사업 내용은 ▲붉은 벽돌 건축·수선비 지원 ▲마을환경개선을 위한 기반시설 등 설치·정비 ▲지속가능한 주민참여형 마을가꾸기 등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경관행정 국토부장관상 수상은 지역 고유의 특성과 문화에 맞는 도시재생사업을 주민과 함께 만든 값진 결과”라며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사고로 「붉은 벽돌 건축물 보전 및 지원 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 주민과 직원에게 수상으로 화답할 수 있어 더없이 기쁘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2.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3.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4. [단독]"6년간 23억 벌었는데 통장은 '텅텅'?"... 쇠소깍협동조합의 수상한 회계 미스터리 [제주 서귀포=서민철 기자] 제주 서귀포시의 명소인 쇠소깍 수상 레저 사업이 수십억 원대 '수익금 불투명 집행 의혹'에 휩싸였다. 2018년 행정 당국의 중재로 마을회와 개인사업자가 결합한 '하효쇠소깍협동조합'이 매년 막대한 수익을 내고도, 회계 장부상 돈이 쌓이지 않는 기형적인 운영을 이어온 것으로 드러났다. ◇ 23억 ...
  5. 강동구 '법무부 청소년범죄예방' 단체 장학금 수여 및 송년회 개최 지난 11월24일(월) 지하철 5호선 굽은다리역에 위치한 [만나하우스]에는 행복한 웃음이 넙쳤다. 바로 강동의 명품단체 법무부 소속 ‘청소년범죄예방 강동지회(회장 이석재)’ 위원들이 청소년들에게 장학금 수여 및 송년회를 위해 하나 둘씩 모여 웃음꽃을 활짝 피었기 때문이다. 이 날 행사에 내빈으로 서울동부지방검찰청 박지나 부...
  6.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송년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는 5일 연암컨벤션에서 송년회 및 한국민속예술제 대상 축하 연회를 열었다.
  7. 한국, 월드컵서 '멕시코·남아공·유럽PO 승자' 와 A조 편성 [뉴스21 통신=추현욱 ]한국 축구대표팀의 2026 국제축구연맹(FIIFA) 북중미월드컵 조별리그 상대가 결정됐다. 멕시코, 남아프리카공화국, 유럽 플레이오프(PO) 승자와 32강 진출을 다투게 됐다.6일(한국시간) 미국 워싱턴DC 케네디센터에서 열린 북중미월드컵 조추첨식에서 한국은 A조에 편성됐다. A조에서 만날 유럽 팀은 덴마크, 북마케도니아,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