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전 전력연구원 청사 전경 / 한국전력 사진제공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은 폐기된 개폐기·변압기에서 나오는 ▲SF6가스를 회수하여 재사용하는『SF6가스 정제장치』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 SF6가스(육불화황) :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대표적 온실가스 중 하나이며 전기절연성 특성으로 고전압 전력기기의 절연매체로 사용되며 반도체 생산공정에서는 웨이퍼에 불필요한 부분 식각공정에도 사용
개폐기, 변압기의 절연(絶緣)용도로 활용되는 SF6가스는 ▲지구온난화지수가 이산화탄소의 23,900배나 되는 온실가스로서, 전력설비폐기 시 SF6가스가 대기에 누출될 경우 지구온난화에 크게 영향이 미치는 가스이다.
※ 지구온난화 지수 : 이산화탄소를 기준으로 다른 온실가스가 얼마나 지구를 온난화하는 능력이 있는지 나타내는 지표
이에 따라 한전산하 전력연구원(대전소재)은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고자 ‘16년부터 SF6가스감축기술 개발에 착수하여 SF6 분석·정제·분해기술개발을 해왔으며, SF6 정제장치는’19년 6월에 기술개발을 완료하였다.
SF6가스정제 장치는 영하100도씨에서 SF6가스는 고체로, 기타가스는 기체로 존재하는 특성을 이용하여 기체를 배출시킴으로써 고순도의 SF6가스만 회수하여 이를 전력설비에 재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한전관계자는“연간10톤 분량으로 폐기되는 전력설비에서 SF6가스를 회수하여 정제하고 재사용하면 SF6가스구입 예산절감 뿐만 아니라 온실가스감축에도 효과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울산교육청, 교원·공무원·교육공무직 노조와 한자리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5일 중구 CGV 성남점에서 교원, 지방공무원, 교육공무직 노조 간부와 조합원을 대상으로 영화 관람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교육공동체 노동조합 구성원이 한자리에 모여 소통과 협력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역문화 예술 지원과 함께 특성화...
울산 남울주소방서 청량119안전센터 심신안정실에 수직정원 조성
[뉴스21 통신=최세영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 남울주소방서는 소방공무원의 정서 안정과 복지 향상을 위해 청량119안전센터 신축 청사 내 심신안정실에 수직정원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수직정원은 높이 약 2.3m, 길이 약 3m 규모의 지능형정원(스마트가든)으로 조성됐다. 자동 관수·조명 체계(시스템)를 갖춰 공기 정화와 스트레스 완.
전북에 남긴 윤석열 내란 끝내고, 이재명의 전북도정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내란특검팀이 수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윤석열은 2023년 10월 이전부터 비상계엄을 준비해 왔습니다. 우발도, 돌발도 아닌 권력을 지키기 위한 계획된 내란이었습니다. 윤석열의 내란은 민주주의를 향한 정면 공격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내란은 중앙 정치의 문제에 그치지 않았습니다. 국정은 마비됐고, 그 여파는 고스란히 지역으로 ...
정읍시, 쌀 적정생산 정부 평가 우수기관 선정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정부의 쌀 수급 안정 정책에 적극 부응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 시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2025년 쌀 적정생산 대책 추진 등 농산시책 평가'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초 쌀값 폭락을 막고 수급 안정을 꾀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벼 재배면적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