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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광역시) 도시철도 2호선 8월 말 첫 삽 - 광주 도심 곳곳 30분대 연결 백승환 광주권취재본부
  • 기사등록 2019-07-16 12:2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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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도시철도 2호선, 8월 말첫 삽


총 연장 41.8km 1단계

(광주시청~월드컵경기장~광주역) 17km 공사


순환선 기준, 운행간격 출퇴근시 4, 평시 9

도심 곳곳 30분대 연결


주시 전역을 순환선으로 연결하는 도시철도 2호선 공사가 8월 말 첫 삽을 뜨면서

150만 광주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이 보다 편리해질 전망이다.

 

도시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최기주)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업의 1단계 사계획을

승인하고, 620일자로 관보에 고시했다고 밝혔다.

 

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은 총 연장 41.8km에 총사업비는 2 1,761억 원으로

올해 하반기 건설에 착수하여 3단 계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추진 된다.

 


▲ [출처 : 광주 도시철도공사]


1 단 계 : 17 (광주시청 광주역)

1단계 구간은 광주시청에서 드컵경기장을 거쳐 광주역까지 약 17km를 연결된다.

 

2 단 계 : 20 (광주역 광주시청)

2단계 구간은 광주역에서 전남대, 수완지구를 거쳐 광주시청지의 20를 연결하

1단계와 순환망을 이루게된다.

 

3 단 계 : 4.8(백운광장 효천)

3단계 구간은 백운광장에서 진월을 거쳐 효천역을 잇는 지선이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은 지하 저심도로 계획하여 고가 경전철의 도시미관 저해 문제 등을

해소하고, 대부분의 정거장이 지하 1층에서 곧바로 열차의 승·하차가 가능해져 기존

지하철보다 편리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기존 지하철은 지하 1층에 대합실, 지하 2층 이하에 승하차시설 배치

차량은 도시의 여건을 고려 곡선 주행과 소음에 유리고무차륜 형식 경전철(K-AGT)

21편성, 36편성 (1단계 15편성, 2단계 18편성, 3단계 3편성)이 무인운전 시스템으로

운행되며, 열차의 운행 간격은 순환선 기준으로 출퇴근시 4, 평시 9분이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1호선과 함께 도심 곳곳 30분대로 연결하며, 역세권 중심의

상권 형성으로 유동인구가 증가하여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

대된다.

 

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김희수 광역교통운영국장은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

계획대로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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