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JTBC 뉴스영상캡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현지 시각 19일 국제에너지기구(IEA)에 1년 안에 탄소중립 목표를 폐기하지 않을 경우 기구를 탈퇴하겠다고 통보한다.
크리스 라이트 미 에너지부 장관은 이날 파리에서 열린 IEA 장관급 회의에서 미국이 내년쯤에는 IEA가 탄소중립 의제에서 벗어나도록 모든 종류의 압박을 활용하겠다고 밝힌다.
라이트 장관은 그동안 IEA 내부에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파괴적인 환상’에 10년을 투자한 집단적 사고방식이 팽배했다고 주장한다. 그는 해당 목표가 현실적으로 달성 불가능하다고 비판한다.
또한 상당수 유럽 국가가 자국의 정치적 기반과 국제 무대에서의 영향력을 유지하려는 목적을 탄소중립 의제에 걸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한다. 이어 냉혹한 현실과 유권자의 선택만이 이런 상황을 바꿀 수 있다고 강조한다.
라이트 장관은 많은 국가가 비공식적으로는 경쟁력 회복과 재산업화, 강한 군대 보유를 원하고 있다고 덧붙인다.
반면 프랑스와 이번 회의 개최국인 네덜란드는 화석에너지 의존에서 벗어나 청정 전력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한다.
파티 비롤 IEA 사무총장은 미국의 탄소중립 목표 삭제 요구에 대해 직접적인 답변을 피한다. 대신 IEA가 보유한 데이터의 신뢰성과 독립성을 강조했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한다.
미국과 유럽 간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으면서, IEA는 이틀간 열린 장관회의에서 공동성명을 채택하지 못한다. 대신 의장 명의의 요약문만 발표한다.
IEA는 1974년 에너지 안보와 시장 안정을 위해 설립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산하 기구다.
서울특별시 태권도 9단회, 2026년도 정기총회 개최
서울특별시 태권도 9단회는 2026년 2월 21일(토) 오전 11시, 강남구 소재 오봉참치에서 '2026년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서울 태권도의 발전과 9단회의 역할을 다시금 다짐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이번 총회는 사무국장 박준호의 사회로 차분하고 질서 있게 진행되었으며, 회원들은 오랜만에 한자리에 모여 반가운 인사를 나누는 가운데 ..
[1보] 트럼프, 하루만에 "'글로벌 관세' 10→15%…수개월내 새 관세 시행"
트럼프, 하루만에 "'글로벌 관세' 10→15%…수개월내 새 관세 시행"
온양읍 주민자치위원회, 정월대보름 맞이 남창천 환경정화활동
울주군 온양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박순동)가 정월대보름을 앞두고 21일 행사 장소인 남창천 일대에서 온양읍 주민자치위원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환경정화활동을 펼쳤다.이번 활동은 다음달 남창천에서 열리는 온양읍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를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개최하기 위해 진행됐다. 박순동 위원장은 “남창천 산책.
울주군, 2026년도 방사능 방재 아카데미 성료
울산 울주군이 21일 군청 문수홀에서 방사능 방재 교육 강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2026년도 방사능 방재 아카데미’를 개최해 성황리에 마무리했다.이번 아카데미는 기존 강사의 전문성과 주민 자율방재역량 강화에 중점을 맞춰 교육을 구성했다. 지난해 교육에서 수렴된 주민 질의사항에 대한 답변 시간도 가졌다. 울주군은 양질의 ..
울산시 정원사와 함께하는 자연주의정원 가지치기(컷백) 행사 실시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시는 21일 오전 10시 태화강 국가정원 내 후스·아우돌프 울산 정원(Hoes·Oudolf Ulsan Garden)에서 ‘정원사와 함께하는 자연주의정원 가지치기(컷백) 행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겨울을 지난 정원식물들의 마른 줄기나 가지 등을 제거해 새싹이 피어나는 새로운 봄을 맞이하기 위해 마련됐다...
북구, 야생동물 밀렵·밀거래 단속 및 불법 포획도구 수거활동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20일 야생생물관리협회 울산지회, 북구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과 함께 야생동물 밀렵·밀거래 합동 단속 및 불법 포획도구 수거활동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