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해킹 사고로 인한 고객 정보 유출사태에 대해 대고객 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KBS뉴스영상캡쳐]
롯데카드가 대규모 해킹 공격으로 전체 회원 중 약 3분의 1에 해당하는 297만 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됐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외부로 빠져나간 데이터는 총 200GB 규모로, 온라인 결제 과정에서 생성·수집된 주민등록번호, 연계정보(CI), 가상 결제코드, 내부 식별번호, 간편결제 서비스 종류 등이 포함됐다.
특히 약 28만 명의 회원은 카드번호와 유효기간뿐 아니라 보안코드(CVC)까지 유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롯데카드는 “통상 2차 인증이 필요해 부정사용이 쉽진 않지만, 단말기에 직접 입력하는 방식으로는 악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객과 유관 기관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이번 사고로 발생한 피해는 전액 보상하고, 2차 피해 역시 연관성이 확인되면 책임지고 보상하겠다”고 밝혔다.
롯데카드는 피해 고객 전원에게 올해 연말까지 결제 금액과 관계없이 무이자 10개월 할부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조 대표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보안 체계를 전면적으로 재점검해 유사 사고 재발을 막겠다”고 강조했다.